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어 조가튼 SW기술자들

Business

by 마루날 2009.07.24 10:16

본문

[이 포스트에는 약한 욕설이 섞여 있으므로 비위가 약한 넘들은 back 버튼 누르고 사라져라 + 맘에 안드는 댓글은 걍 무조건 삭제하니까 그런넘들은 Alt-F4 눌러]

벤처를 권장하고 싶지 않은 이유가 있지, 너네들?

벤처캐피털에서 투자심사를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벤처의 생존가능성이 1% 미만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벤처들이 살아남지 못하고 사라진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미국에서 끊임없이 벤처가 나오는 이유가 실패하더라고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문화와 풍토가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우리나라도 IMF사태로 국가경제가 거덜날 때 벤처열풍을 일으켜서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회복의 계기를 삼았던 적은 있었지만, 닷컴버블로 이어지면서 더 이상 벤처기업들이 생겨나거나 자리잡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나도 한때 한 회사의 대표를 맡으면서 벤처열풍의 중심을 지나왔지만, 끝없이 퍼져나갈 것 같았던 벤처열풍이 한방에 꺾여 버린 것은 우스갯소리로 사농공상 때문이라고 하는 이야기가 유행한 적이 있었다. 천한 공대 출신 기술자들이 돈 벌고 명성도 얻으며 잘 나가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날려 버렸다는 그럴듯한 이야기이다.

잘 알다시피 사농공상은 조선시대 직업을 나눈 기준이었지만 인도의 카스트제도와 비슷하게 작용하여 직업에 따라 신분계층이 나뉘었던 것이 역사적인 사실이다. 그런 유구한 전통이 오늘도 살아남아서 법이나 제도를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들(뭐 대부분이 문과계열이라고 볼 수 있다)이 농공상으로 대표되는 생산계층을 하대하는 것이 여전하다는 것을 빗대어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했던 이야기이다.


SW기술자 신고

오늘 이렇게 괴변을 늘어놓는 것은 어제 SW기술자 신고를 하고 온 직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괴변이 아니라 이게 우리가 모르는 진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서 말하는 취지는 다음과 같은데,
SW기술자 신고제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정보처리 분야의 기술자격을 취득하거나, 소프트웨어기술분야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학력이나 경력을 가진 소프트웨어기술자가 기술경력관리기관에 자신의 기술경력을 신고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기술자는 근무처 • 기술경력 • 학력 및 자격 등의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신고 • 변경할 수 있고, 지식경제부장관은 그 신고 • 변경신고 기록을 유지 • 관리하여야 하며, 소프트웨어기술자는 소프트웨어기술자의 근무처 및 경력 등에 관한 증명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SW기술자 신고제의 도입취지
 공공 소프트웨어사업의 부실방지 및 소프트웨어기술자의 권익보호 등을 위하여 소프트웨어기술자에 대한 신고 및 경력관리 제도를 도입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기술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소프트웨어기술자의 학력이나 경력에 의해서가 아닌 현업의 경험과 실력으로 평가 받는 풍토를 정착하기 위하여 마련된 제도입니다.

SW기술자 신고제의 기대효과
 * SW 중소업체 기술자들은 SW업체의 잦은 폐업 등으로 경력관리가 쉽지 않았으나 이를 국가에 위탁함으로써 경력 증명이 가능합니다.
 * 공공기관이 소프트웨어사업자를 선정할 때에 소프트웨어사업자가 채용한 기술인력에 대한 공신력 있는 검증이 가능합니다.
 * 소프트웨어기술자의 국내 • 외 취업 시 객관적인 경력증명이 용이하게 이루어집니다.
 * 경력을 국가가 관리함으로써 SW기술인력의 원활한 수급기반이 마련되고, 경력위조 등의 비리방지가 가능해집니다.

그 직원은 원래 경력이 7년이 넘는 직원인데, 중간에 회사가 폐업한 곳이 있어서 그 회사의 경력을 80%만 인정해준다는 규정 때문에, 5년 6개월의 경력만 인정이 된다고 한다.

문제는 경력 6년 이상부터가 중급인데, 이번 SW기술자 신고제 마감시한인 7월 30일 기준으로 중급이 되지 않는 경우 정보처리와 전자계산기응용 기사 자격증이 없으면 그나마 5년 6개월의 경력도 50%만 인정하고 그 이후에도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쌓는 경력은 50%만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한다.


홍어 조가튼 SW기술자

현업의 경험과 실력으로 평가한다는 말은 말 그대로 말만 그럴 뿐인 것이다. 그 동안 현업에서 쌓아온 경험과 실력을 50%나 80%만 인정하는 게 제대로 된 평가인가? 만만한 게 홍어 뭐시기 라고 씨발 우리 SW기술자들 다 모아도 20만도 안 되는 우리가 만만한 거다.

실제 현업에서 인정도 하지 않는 정보처리와 전자계산기응응 기사자격증(물론 나도 없고, 내 주위에 가지고 있는 사람도 거의 없다. 대부분 공대에서 전산, 컴퓨터 관련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없다고 현업의 경험과 실력을 깡그리 무시하는 것은 뭔데? 우리가 홍어 조가테?

Oregon Coast Aquarium
Oregon Coast Aquarium by Annie&Joh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 얘기를 듣고 (나도 특급기술자에서 중급기술자로 등급이 내려 앉은 상황이지만- 내가 대표였던 회사의 경력을 80%만 인정해준다고 해서 더러워서 안 했다. 했으면 고급은 되었겠지만 ) 더구나, 그런 직원들이 여럿 있다는 얘기를 들으니 이 제도를 만든 놈들을 ….

지금 회사에서야 등급을 가지고 직원들의 연봉이나 직급 등을 다시 재조정하기 어렵겠지만, 회사옮겼을 때 SW기술자 기술등급에 의한 경력만 인정한다고 하면(생각보다 이런 독사 같은 새끼들이 많다. 이것들 대부분 문과 출신인 게냐?) 그것 때문에 지금까지 경력보다 훨씬 못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면 어떻게 할건데 이 씨발놈들아

수 많은 자격증과 등급 제도를 가지고 있는 산업 중에서 왜 SW만 조지는 걸까? 4대강 살리기에서 혁혁한 공을 세울 토목/건축 분야에는 위에 취지에서 밝힌 경력조작이나 경력미인정 같은 이런 문제가 없나?

아마도 씨발놈들이 자신들을 들들 볶아대는 인터넷을 없애버리고 싶어서 이런 제도를 만든 것 아닌가 싶은 말도 안 되는 생각도 든다. 컴퓨터 및 전산관련 전공자들이 대가리를 멋으로 달고 다니면서 오타쿠처럼 골방에 처박혀서 세상 돌아가는 것에 관심 없으니까 이런 대접받는 거다. 혹시 SW관련 업을 하는 인간들 중에서 아직도 이메가와 그 일당을 지지하는 인간들은 이번에 손가락을 된장에 좀 지져라 씨발

사농공상이라는 한국판 카스트제도가 실은 사농공상소라는 것을 알았다. 우리 SW기술자들은 사농공상 밑에 있는 천민계급인 것이다. 우리SW기술자들은 카스트제도의 불가촉천민(untouchable,不可觸賤民) '달릿'[각주:1]인 셈이다.

지옥 같은 세상이 된 것이다 씨발

[관련 글 : SW 개발자 경력신고 제도의 실체]

뱀다리1) 소프트웨어 산업의 활성화와 종사자들의 권익을 위해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산업협회는 뭐하는 짓인지 * 잡고 반성해라 !!!
뱀다리2) 소프트웨어산업협회 간만에 대박이네.. SW기술자들 경력갱신할때마다 수수료 받으니 이게 왠 떡이냐 그지?
뱀다리3) 지금은찬물에 개구리 넣어놓고 끓여서 죽이는 상황이다. 누가 개구리이고 누가 물을 지피는지는 난 모르지
뱀다리4) IT씨를 말려버리면 나중에 어떻게 될지 궁금하지 않냐? 이런거 보면 지금 대학에서 SW 전공하는 학생들 일찌감치 공무원이나 실력되면 고시 준비해라. 괜히 천민계급되지 말고
뱀다리5) 회사 관리부서에서 무조건 열외없이 다하라고 해서 했다만...OTL 역시 문과>>>>>>>>이과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셔도 PC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1. Dalit-달릿, 억압받는 자, 착취당하는 자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9.07.24 18:03
    용어가 왜이리 과격하시나 했더니... 하여간 X같은 상황입니다. ㅠㅠ
    • 프로필 사진
      2009.07.24 22:04 신고
      일일이 서류 떼다가 내어도
      SW기술자들이 열나 고생했던
      경력을 무시한다고 생각하니
      열이 뻗치더군요

      얼마나 많이 경력을 속였길래
      SW기술자들만 들들 볶는지
      수많은 공학계열 중에 이렇게
      하는 곳은 유일하잖아요

      옆에 직원들이 불이익을 당하니
      도저히 못 참겠더군요
  • 프로필 사진
    2009.07.27 12:56
    이거 100% 어떤 돌대가리 지시해서 만든 1년내 사라질 낭비 행정입니다.
    아니면 SW산업협회의 획기적인 수익모델이던지...
    권익은 보호할 생각은 안하고 수수료 장사나 할려고 하여간 저도 욕나오는데 참습니다.
    돈 많이 쳐먹고 MB에게 좋은 고과 받던지 ...
    • 프로필 사진
      2009.07.27 13:05 신고
      어떤식으로든지 SW기술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제도는 확실합니다.

      심지어는 SW산업협회 협회장이 누구인가 찾아보기까지 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7.27 16:14
    죄송합니다. 저는 프로그램 몇 줄 못짜도 특급기술자입니다.
    박사학위에 경력 3년이상...
    물론 PM 경력이나, 연구과제 관리를 했죠...
    • 프로필 사진
      2009.07.28 09:24 신고
      아이쿠.. 뭐가 죄송하세요
      박사 받으시기까지 경험도 실무경험 못지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단지 이런 엿같은 제도를 만든 놈들한테
      사과를 받고 싶구요

      무엇보다 이런 제도를 없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7.28 17:48
    오늘 SW기술자등록을 위해 해당 문서들 준비중인데, ㅎㅎㅎ 저도 3년정도 인정을 못 받더군요;;;

    참 상큼한 기분이라서 뭘 어떻게 해야할지조차도 모르겠습니다.. MB 정권 후 왜 이리 살기 힘들어지는

    지.. 휴우~~ 쓰신글에 동감하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7.28 23:07 신고
      그러고보면 SW기술자들만큼 연대도 안돼고
      이렇게 우리 밥그릇도 못챙기는 바보같은
      인간들도 없을거 같아요

      걍 당하고만 사는데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되는데
      기억하고 절대 용서하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에혀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