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솔트룩스의 새로운 서비스, 아울림

정보검색

by 마루날 2008.11.05 11:38

본문

솔트룩스

개인적으로 회사이름이 좋다고 생각하는 회사이다.

성경에 나오는 '빛'과 '소금'에서 따온 것 같은데, 이 세상의 어두운 곳을 비추는 '빛'이 되고, 썩어져 가는 곳의 '소금'이 되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름이 입에 짝짝 붙는다. ^^


아울림

http://www.owlim.com

이 회사는 의미기반의 그중에서도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검색엔진 회사이다. 그러다보니 이번에 나오는 서비스의 이름도 '아울림'이다.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온톨로지를 표현하는 언어 중 하나가 'owl'이기 때문이다.

우선 아울림이 소개 동영상 하나를 보자.. 그런데 너무 내용이 빠르다. 좀 천천히 돌아가게 만들어 주면 좋으련만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몇 번을 돌려보았다. -_-



아울림을 사용해보자

온톨로지라는 것이 한 마리로 설명을 하자면 용어와 용어간의 관계를 용어와 함께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울림의 첫 화면 역시 '정보의 시각화'에 촛점을 맞추어 보여주고 있다.

[아울림 메인 화면]


질의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 리스트와 검색결과를 시각화하여 검색결과와 연관성 있는 토픽을 방사형으로 함께 보여주는 토글이 함께 보여진다.

[검색결과 화면]


검색을 하면서 어려운 것은 사용자가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질의어로 표현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사용자가 느끼기에는 질의어와 영 관계없는 검색결과가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아울림의 경우 연관성을 따져서 토픽을 시각화해서 한 눈에 보여주니까, 사용자로 하여금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질의어를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다.

검색결과의 시각화 부분인데 아울림에서 주장하듯이 '정보를 찾고, 정보의 관계를 분석하고, 정보를 연결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화'하는 것은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임에 틀림없다.

[토글을 크게 보기를 클릭했을 때]


아울림에서 검색결과를 시각화(토글)하기 위해서 온톨로지를 사용하는 듯 보이는데, 온톨로지라는 것이 잘 구축하면 정말 정교한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지만, 제대로 리얼월드를 모두 매핑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비용과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그래서 검색을 몇 번 해보면 아울림의 의도와 관계없이 아쉬운 결과가 보여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사용해보면 큐로보와 정말 비슷하다.

뭐 두 회사 모두 'Semantic'을 하는 회사이고, 당연히 '온톨로지'도 사용하기 때문에 비슷하게 보이는 것이 당연하다. 큐로보의 경우는 시각화 부분이 표현되지 않았다 뿐이지 결과가 비슷해 보인다.

어느쪽의 온톨로지가 더 정교한가에 대한 이슈만이 남는 것 같은데..

아무튼 본인이 자주 하는 소리이지만, 국내에서 이렇게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무엇보다 돈을 벌어서 살아남기를 빈다.

물론 솔트룩스의 경우 아울림 이외에 회사의 매출구조가 다양하고 탄탄하니까 아울림이 당장 수익이 발생되지 않더라도 계속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지식인에 길들여져 있는 사용자들에게 이 서비스를 어떻게 접근시킬지가 관건일 것 같다.
사실 '정보의 시각화'는 공급자의 마인드에서 나오는 캐치프레이즈로 느껴지니까...

참, '아울림'은 '어울림'과 너무 헷갈린다. -_-;;;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