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택근무를 하면 어떨까?

Business

by 마루날 2008.07.08 13:36

본문

고유가시대에서 할 수만 있다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비용을 아끼려고 노력하는데,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재택근무도 그 중에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것 같다.

관련기사 : 일본 IT업계, 재택근무 도입 '확대일로'

실제로 업무가 급하거나 하면 집에서도 일을 가지고 가서 하는 것이 아직은 보편적인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모습이라서 집에서 가끔 업무를 하기도 한다.

대부분 그런 경우 시급을 다투는 일이여서 집중도도 매우 높고 생산성도 확실히 높다. 하지만, 회사에서 하는 업무를 집에서 한다면 어떨까라고
막연하지만 재택근무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적이 있었다.

내 생각에는


1) 업무집중도가 낮아질 것 같다.

확실히 집에는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다양한 유혹의 요소가 있다. 우선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고, 널부러져 있기 좋은 소파나 방바닥이 나를 반긴다. 거기에 TV와 PC를 이용한 게임이나 웹 서핑을 하다보면, 하루가 금방 가버리기 쉽다.

2) 협업을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전화나 메신저, 이메일을 회사 사무실에서처럼 사용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업무라는 것이 협업이 필수적이여서 협업을 위한 관리도구나 지원도구가 필요한데, 대기업이라면 모르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 될 것 같다.

3) 보안

위에서 참조한 기사에도 나오지만, 재택근무에서 제일 걸리는 것은 보안의 문제이다. 쉽게 회사의 정보를 유출할 수 있는 경로가 생겨버리기때문에 씬클라이언트 PC를 제공해주든지 아니면 회사의 사내 시스템에 접속해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인데, 이것도 역시 대기업이나 가능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그래도...


1) 생산성이 높을 수 있다.

집에서 업무를 본다고 시간을 대충 대충 보내기 보다는 해야할 일을 후딱 해치우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하려면 회사 사무실에서와는 달리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다.

2)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다

아기가 태어나니 아기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재택근무를 하게 된다면 업무를 빨리 마치고 아기를 볼 수 있을 것 같다.[각주:1]


그렇다면...

재택근무는 뭔가 있어보이고 인간적인 근무형태인 것 같은데,모든 업무를 재택근무로 풀 수는 없지만, 부분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재택근무가 얼마나 좋을지는 잘...모르겠다. -_-

해 보신 분 계시면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좀 알려주시라~~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1. 물론 아기를 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괴로운 것은 사실이다. -_-;;; [본문으로]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8.07.09 00:01
    제가 2010년이 오기전에 풀타임 재택근무를 해볼 생각이에요. 해보고 말씀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