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쇼핑도 승부를 낼 것인가?

e-Business 2009/07/01 15:32 Posted by 마루날
네이버 지식쇼핑

네이버 지식쇼핑은 일종의 가격비교 서비스이다. 단순히 최저가 비교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리뷰와 평점까지 제공하는 인터넷 쇼핑 중계서비스이다.


현재 네이버 지식쇼핑은 대부분의 가격비교 서비스와 동일하게 구매 전 단계까지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의 주문, 결제, 배송, 교환, 환불은 해당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즉, 구매를 원하는 제품에 대해서 희망하는 가격대에 판매하는 쇼핑몰을 클릭해서 해당 쇼핑몰에 로그인하여 주문 및 결제 등을 하도록 되어 있다.

네이버는 거래가 이루어졌을때 쇼핑몰로부터 받는 중계수수료로 수익을 내고 있는데, 2008년 네이버 매출액 중 지식쇼핑 등의 E-commerce 부분에서 전체 매출액 1조 2천억원 중에서 약 7%에 해당하는 843억원이다.

[출처 : http://www.nhncorp.com/nhn200512/ir/download/08_4Q_KOR.pdf ]



네이버 지식쇼핑에 결제시스템을 달면 어떻게 될까?

오늘(7/1) 디지털타임스에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는데, 과연 네이버 지식쇼핑에 결제시스템을 왜 달고, 달게 되면 어떻게 될까?


[출처 : http://www.nhncorp.com/nhn200512/ir/download/08_4Q_KOR.pdf ]

1조 2000억원이라는 사상최대의 실적을 기록한 네이버는 명실상부한 국내 인터넷 1위 업체이다.

좌측의 네이버의 매출구성을 봐도 확인이 되지만 검색광고와 Display 광고가 전체 매출의 약 6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트래픽'을 기본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주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네이버는 단지 트래픽에 광고를 얻는 것 뿐만 아니라 한게임이라는 강력한 수익원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 부분별 매출 추이를 들여다보게 되면 네이버의 고민이 읽어지는데,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광고 매출이 정체상태이고 심지어 Display광고는 4/4분기에서는 3/4분기에 비해 감소하기까지 했다.

이 와중에서 놀라운 성장 능력을 보여준 부분이 E-commerce부분인데, 무려 전년동기 대비 41%의 성장을 했다. (물론 게임 부분은 51%의 성장률을 보여주지만, 2007년도의 88%에 비하면, 경기가 침체일수록 게임 매출은 늘어다는 일반적인 추세에 비해 꺾인 것이 보인다)

단지 중계수수료를 챙기는 모델임에도 843억에 매출을 기록했는데, 개인적으로 대단하다고 느끼는 것은 해당 상품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해당 쇼핑몰에 로그인을 해야 하고 별도로 해당 쇼핑몰에서 주문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 다시 로그인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무시한체 - 네이버 지식쇼핑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출처 : http://www.nhncorp.com/nhn200512/ir/download/08_4Q_KOR.pdf ]


우선 당장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작년에 GSeShop 인터넷 부문에서만 1162억원, CJO쇼핑[각주:1] 이 인터넷 부문에서 62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내가 보기에는 쉽게 GSeShop의  매출액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E-commerce가 기존에는 주로 중계수수료 였다면 요즘 마켓플레이스들의 주수익원 중 하나인 입정 업체에게 새로운 광고상품이나 꾸미기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추가로 새로운 수익원이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는 쇼핑에 올인할까?

뭐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겠지만 지금까지 기획의 네이버가 보여준 행보를 본다면, 단기적으로 이번에 결제시스템을 달아보는 것만으로 매출액 증대라는 가시적인 효과에서 만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매출구조가 과거에 보여주었던 폭발적인 성장세에서 돌아서서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고려해 본다면 전자상거래만큼 매력적인 수익원도 없다고 보는데, 기본적으로 전자상거래는 기존에 절대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트래픽 장사이기때문이다.

그래서 쇼핑에 힘을 쏟는다고 한다면 종합쇼핑몰보다는 가격비교라는 컨셉위에 마켓플레이스 기능을 얹는 형태로 움직이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지마켓과 옥션의 합병이라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벌어져서 이미 시장진입이 어려워 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경쟁상대가 하나뿐이라면 압도적인 트래픽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 입장에서 쉬운 싸움이 될 수도 있기에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네이버가 벌 수 있는 상황도 예상되는 것이다.

아무튼 네이버의 다음 스텝이 매우 궁금해지는 오늘이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1. 언제 CJO쇼핑으로 이름이 바뀐게야?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523 관련글 쓰기

  1. twitter의 생각

    Tracked from twitter's me2DAY  삭제

    RT @oojoo: 네이버 쇼핑의 비즈니스적 진화.. http://tr.im/qHr2 그리고, 비즈니스적 가치.. http://ithelink.net/523

    2009/07/03 11:0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파파스멀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공식 소식통에 따르면... gmarket 지분 매각에 따라 무주공산이 된 토종 오픈마켓 시장을 네이버가 진입한다는것 같더군요. 이미 준비는 다 끝났다고 하던데...
    아무리 욕을 먹어도 한번 길들여진 국내의 사용자 습관을 바꾸기 힘들다는것과 그 트래픽이 결국 모든 사업거리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걸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잘 봤습니다.

    2009/07/02 09:50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아아. 그렇군요

      역시 무주공산이라고 모두들 생각하는군요 ^^

      2009/07/02 11:19
  2. BlogIcon 모피우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되는 집안은 뭘해도 됩니다. 바로 되는 집안이 바로 네이버 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 생각입니다.

    2009/07/02 16:57
  3. BlogIcon montreal florist  수정/삭제  댓글쓰기

    쇼핑까지 성공한다면 그야말로 초유의 대성공일거 같은데여

    2010/02/06 12:40

네이버 블로그 개방은 임시방편?

'NHN, 네이버 문 활짝 열었다'(디지털타임즈, 2009-06-04) 기사를 보니까 네이버가 굳이 자신들의 플랫폼을 개방하고 제휴하는 이유가 '네이버의 파워블로거들이 개방이 많이 된 티스토리 등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한다.

작년에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를 다녀와서 적었던 글에서도 밝혔지만, 네이버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트래픽에 기반한 광고 수익이다. 모든 비즈니스가 동일하지만 자신들의 캐시 카우에 풀을 먹이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그래서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와 컨텐츠는 사람들이 많이 몰려오고 머물러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뭐 이 점은 모든 서비스가 동일한 목표라고 할 수 있겠다)

2008/08/13 -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후기 : 네이버 제국은 이상무~

지금까지 네이버의 트래픽을 보장해주는 넘버원 서비스는 '검색'이다. 검색이 잘 되면, 사람들이 네이버에 와서 검색을 해서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현재 네이버의 위상과 매출이 증명하듯이 네이버에 더 많이 찾아오고 더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검색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네이버와 같이 모든 분야에 걸친 대용량의 검색서비스에서 일반 사용자들에게 감동을 줄 만큼 뛰어난 기술을 하루 아침에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1) 일정부분 사람의 손을 빌림, 2)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확보 라고 할 수 있다.

뭐 사람 손을 빌리는 것은 뭐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요즘은 든다. 열심히 연구개발을 해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손쉽게 사람 손을 빌리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가 더 뛰어날 수 있으니까 일정부분 선택의 문제가 되겠다.

네이버 파워블로거들이 중요한 것은 컨텐츠 때문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이라는 둥 IT 선진국이라는 둥의 이야기 때문에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우리나라 인터넷 공간에 엄청난 컨텐츠가 쌓여 있을 거라는 생각이다. 실제로 한글로 된 컨텐츠의 량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컨텐츠가 퍼 날라져서 중복된 컨텐츠를 제외하면 실제로 컨텐츠의 량이 충분히 많지 않다.

그래서 네이버를 비롯한 대다수의 포털들이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각주:1]를 제휴를 통해서 가능한 많이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검색이라는 것이 결국 쓰레기가 많이 쌓여 있으면 결과에 아무리 노력을 해도 쓰레기가 나오기 때문에 많지도 않은 컨텐츠 중에서 특히나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 확보에 노력을 많이 기울이는 것이다.

그래서 네이버에게 네이버 파워블로거들의 이탈에 신경 쓰는 이유가 네이버 파워 블로거들의 포스트가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또 다른 소스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위에서 링크한 기사에도 나오지만 네이버에는 1800만명의 블로거가 있지만, 이중 상당수는 펌로거(펌질 + 블로거)에 불과하다. 이 부분은 지민아빠님의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차이 (개설수,방문자수)' 포스트에서 나와있는 블로그 1개당 월평균방문자수를 살펴보면 티스토리가 네이버의 20배가 넘는 것을 보면 추정[각주:2]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볼때는 네이버 블로그는 펌로거 아무리 많아도 적정한 수준의 생산자(파워 블로거 및 포스트 생산자)만 있다면 꽤 유용한 컨텐츠 생산유통 플랫폼이 될 수 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많이 퍼 나른 컨텐츠가 유용하다'고 볼 수 있으니 이를 검색에 반영하면 당연히 검색결과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네이버 입장에서는 파워 블로거들이 자발적으로 신선하고 다양한 컨텐츠 들을 끊임없이 생산하는 것만큼 고마운 일도 없을 것이기에 파워 블로거의 이탈은 어떻게 해서라도 막아보고 싶을 것 같다.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옮기는 이유

나도 벌써 블로그를 몇 번을 옮겼는데, 옮기는 가장 큰 이유가 뭘까?

- 자유도

자유도 라고 이야기 했지만 아마 1) 남들과 다른 나만의 블로그로 꾸미고 싶다. 2) 광고를 달면 용돈이라도 벌 수 있지 않을까? 정도로 자유도에 대한 속마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꾸미기에 대해서라면 우리나라만큼 꾸미기 아이템이 비즈니스로 자리잡은 나라도 없을 정도로 남들과 차별화하고 싶다는 욕구가 큰 것 같다.

가끔 기사를 통해서 보도도 되지만 이제는 웬만한 사람들도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찾아오면 광고를 달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자리잡고 있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유도가 낮다면 어느 순간 더 높은 자유도 때문에 옮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다.

- 트래픽 유입

인간에는 여러 가지 욕망 중에서 명예에 대한 욕망도 꽤 큰 편이라고 한다. 소박하게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어떻게 알았는지 사람들이 하나 둘씩 방문을 하고 방문자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블로그의 재미에 빠지게 되는 것 같다. 나름대로 정성껏 준비한 내용에 대해서 사람들이 많이 봐주고 가끔 댓글이나 트랙백이라도 남기면 그 동안의 수고와 노력이 보상받은 느낌이 들면서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트래픽을 늘리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블로그를 옮길까 고민하게 되는데, 지금까지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검색에 의해서 사용자들의 유입이 들어왔다면 티스토리의 경우 미디어 다음으로 블로거 뉴스(현재 뷰 서비스)발행을 통해서 가끔 트래픽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네이버의 오픈캐스트에 실어 보낸다면 훨씬 더 강력한 트래픽 폭탄도 가능하지만,)

- 백업시스템 + 독립도메인 + 펌질방지

어느 정도 자신의 블로그가 자리를 잡고 방문자도 어느 수준 이상으로 유지가 되면서 당연히 백업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물론 이사를 위한 목적도 있지만,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의 기록이 한번에 사라지거나 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이 어느 서비스에나 존재하기에 백업이 되는 서비스를 선호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자신만의 독립된 도메인을 만들어서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서 개인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자신이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독립도메인이 지원되지 않을 때 옮겨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 같다.

펌질에 대해서는 어느 블로그나 자유롭지 못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모든 블로그에 쉽게 퍼 갈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방지하는 스크립트를 삽입할 수 있게 해서 쉽게 퍼가지 못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너무나 차이가 난다. 뭐 단순히 퍼가는 거야 화가 나지만, 퍼간 컨텐츠로 메인에 노출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하니. 더 펌질에 민감할 수 있겠다.

결국

네이버가 파워블로거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고 개방을 시도하고 있지만, 자칫 네이버의 근본적인 전략이 수정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엄청난 비용을 생각하자면 지금 네이버의 개방은 단기적으로는 어느 정도 효과가 예상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파워 블로거는 붙잡을 지 모르지만, 파워 블로거와 펌로거 사이에 놓여 있는 성실블로거들의 이탈은 가속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1. 특히, 공공분야에서 만들어진 컨텐츠 [본문으로]
  2. 블로그만 보자면 새로운 컨텐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에 방문이 이루어지니까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508 관련글 쓰기

  1. 네이버 블로그가 열리는 날 블로그 진실이 가려진다.

    Tracked from 코리아타크로 닷컴  삭제

    네어버 블로그가 점점 변하고 있다. 과거 폐쇠적인 환경에서 서서히 개방의 문이 열려고 한다. 네이버 블로그가 열리는 날에는 엄청난 광고 수입이 발생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는 날이 될 수도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과연 기존의 블로거들이 눈 뜨고 가만히 보고 있을까, 아님 네이버로 향할까? 네이버의 엄청난 트래픽은 황금의 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네이버 블로그 문이 열리는 순간 블로그의 진실이 가려지게 되는 날이 될 것이며..

    2009/06/08 12:53
  2. 네이버 블로그의 융단 폭격!!! 블로그 지각 변동이 올려나요?

    Tracked from zinicap의 검색엔진 마케팅(SEM)  삭제

    2009/06/01 - [블로그 마케팅] - 네이버 블로그, 블로거 억대 연봉 가능할까요? 에서 소개드렸던대로 네이버 블로그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늘은 드디어 외부 블로그 RSS 추가와 함께 위젯 등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위젯을 달 수 있도록 허용한 네이버, 외부 블로그 RSS 추가도 가능하네요. 블로그 광고에 이어 이렇게 위젯을 달 수 있도록 허용하는군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에 다음(daum) 뷰를 한 번 달아 봤습니다. 다음 블로거..

    2009/06/08 18:43
  3. 네이버에는 왜 영향력 블로그가 없을까

    Tracked from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삭제

    요즘 네이버가 변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콘텐츠에 가차없는 철퇴를 내리던 네이버가 위젯을 허용하고 광고를 달도록 해주고 개인 브랜딩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 주소까지 연결가능토록 했습니다. 네이버는 한국 포털의 70%라는 막강한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고 블로그 인구도 가장 많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리스트를 뒤져보아도 이상하게 콘텐츠가 훌륭한 멋진 블로거가 그닥 보이질 않습니다. 왜 그럴까하고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죠. 블로그 플랫폼(서비스 제공회사)가 제공..

    2009/06/10 13:46
  4. 네이버 블로그에 주목한다.

    Tracked from Your Sun  삭제

    네이버 블로그가 1,800만개라는 건 좀 충격적이었다. 네이버 계신 분으로부터 들었으니 정확한 수치일 것이다. 1,800만은 '활성화' 기준인데, 최근 한달이내 포스트를 한건이라도 올린 블로그를 의미한다고 했다. 현재 양대 메타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올블로그와 블로그코리아 등록 블로그수를 비교해보면 이 수치가 얼마나 '엄청난'지 알수 있다. 올블로그는 24만여개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고 블로그코리아에는 약 20만개 정도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다. 두..

    2009/06/19 17:3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모피우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비슷한 주제가 있어 트랙백 걸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2009/06/08 12:5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저도 방금 모피우스님 글 읽었습니다.
      트랙백을 남기려고 했는데,
      트랙백 주소를 알수가 없어서 댓글만 남겼습니다.

      2009/06/08 13:58
  2. BlogIcon zinicap  수정/삭제  댓글쓰기

    순수한 목적의 개방이 아닌 파워블로거 이탈 방지를 위한 네이버 선택이라는 해석이
    상당히 충격적인데요. 멀티라이터 김정남님께서도 일전에 한 번 지적하셨던 부분이기도 한데
    '네이버는 파워블로거와 같은 특정 집단, 네이버 친화적 집단에 상당한 잇점을 주는 경향이 강하다'
    소위 말하는 스타 만들기에 능하다는 말씀이셨는데요, 마루날님 해석과 일치하는 군요.
    어째 섬뜩한 생각이 들죠^^.

    2009/06/08 18:46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어쩌면 저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하는지도 모릅니다.
      제가 느끼는, 보이는 네이버의 모습을 보면서 추정한 건데요.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겠죠~

      2009/06/09 00:00
  3. BlogIcon 미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콘텐츠 생산자들이 계속 네이버를 이탈하는 이유를 잘 써주셨군요. 그들도 알면서 고집하는 걸까요?

    2009/06/13 07:07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앗.. 뒤늦게 미도리님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아마도 이번에 자유도를 주고 파워블로거 혜택을 늘리면서
      잡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2009/06/15 20:35
  4. BlogIcon 잠자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적극적이고 의식있는 사람들이 티스토리로 계속 모이면 결국 네이버는 점점 볼게 없는 곳이 되겠죠.
    이런 저런 글들을 읽다가 든 생각인데, 네이버 방문자들은 수동적이고, 블로그를 보는 건 좋아하지만 블로깅 자체에는 별 흥미없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돌아다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만봐도 스크랩 인사만 남기는 포스팅은 참 재미없더군요..
    그래서 파워블로거들은 소통을 적극적으로 해주는 티스토리가 좋을 것이고..
    네이버에는 재미 오락 블로거만 남겠죠..
    네이버로서는 앞으로도 머리를 계속 써야할것 같네요^^

    2009/06/15 20:02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블로그 서비스에 대한 컨셉에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소통하고 네트워킹하는 것이 기본인데,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거들이 펌질하는 도구로 인식하고 있죠

      안타까운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보기에 지식인도 예전같지 않아서 블로그 마저 펌로거 천지로 끝난다면 네이버도 위험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내일의 검색을 위한 새로운 자원이 될 수 있을테니까요

      2009/06/15 20:36
  5. BlogIcon 숲속얘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도 오른쪽 마우스 제한, 스크랩 금지. 기능이 관리기능에 있습니다. 솔직히 전 그 기능을 잘 안쓰는 편이고 있는 것도 ietoy로 깨는 악성 유저중에 하나지만... 백업시스템을 제외하고는 모두 네이버 블로그도 현재 지원하고 있는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소스 건드는건 싫어해서 전 싸이월드나 네이버가 맞는 타입인듯.
    그리고 사회나 IT분야의 파워로거들은 확실히 티스토리나 네이버 바깥쪽이 많은듯 느껴지지만, 사진, 책, 음악, 요리, 그림의 경우에는 네이버의 파워블로거들이 수준이 높은 분들이 더 많던데요.

    2009/06/19 18:53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에서 네이버 측에서도 구체적인 숫자를 이야기 해주는데, 네이버 밖에 있는 소위 파워블로거 숫자랑 네이버 파워블로거 숫자가 엇비슷합니다.

      문제는 비율이 말도 안되는 비율이라는 거죠
      네이버에서 거의 컨텐츠를 생산하는 파워블로거의 숫자는
      밖이랑 비슷할지 몰라도 1800만 블로거 중에서 그 수가
      너무 적다는 게 문제일 듯 합니다.(네이버 입장에서)

      네이버는 어떻게 하든 파워블로거를 많이 만들어내려고 노력할 겁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2009/06/19 20:55

2009년 검색서비스의 미래

정보검색 2009/01/16 14:24 Posted by 마루날
검색은 더 이상 정보를 찾는 도구가 아니다.

검색의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에 앞서서 컨텐츠(정보+서비스)에 대해서 먼저 정리를 해보아야 할 것 같다.

단순히 검색이라는 것은 정보를 찾는 수단이 아니라 이제는 정보를 유통하고 소비하는 방식이 된 것 같다.

한국형 통합검색이라는 괴물을 통해서 업계의 압도적인 1위가 되어버린 네이버는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확보에 회사의 사활을 걸었다.

그냥 검색포털이였다면 검색기술 자체에만 집중해도 되지만[각주:1], 통합검색이라는 이름을 걸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컨텐츠의 유통/소비를 통해서 트래픽을 독점하여(나쁘다고 할 수 없다. 누구나 트래픽을 독점하고 싶을 테니까) 지금의 1등이 된 네이버에게 컨텐츠의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의 방식

정보가 어디에 있다는 것은 관심 없고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컨텐츠를 쌓아야만 하는 것이 네이버의 운명이기 때문에 항상 컨텐츠의 생산 및 유통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네이버 블로그의 펌질에 대해서 네이버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네이버는 800만개에 달하는 네이버 블로그들의 펌질을 통하여(모든 네이버 블로그가 펌질을 한다고 할 수 없지만, 그 비율이 매우 높은 것을 사실이다.) 지식인에 이어 새로운 컨텐츠 생산, 유통단지의 역할을 하게 하려고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최근의 오픈캐스트 또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캐스터가 되어 어쩌면 또 다른 방식의 컨텐츠 소비 및 유통방식이 되어주기를 바라는지도 모르겠다.

더 이상 검색이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아니라 검색이 정보의 소비와 유통의 도구인 지금과 같은 검색만능시대에는 얼추 네이버의 시도가 소 뒷걸음질에 쥐 잡는 것 같은 형국이지만, 적절한 전략인 것 같기도 하다.


검색서비스의 미래

그렇다면 앞으로 더 나은 검색을 위해서는 정보를 잘 찾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유통과 소비를 위해서 네이버 펌로거와 오픈캐스트 발행인과 같은 개미떼가 필요한 것일까?

컨텐츠를 유통하고 소비한다는 입장에서 앞으로의 검색엔진의 변화될 모습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

정보의 위치가 아닌 정보자체를 알려주는 검색

검색결과는 아웃링크(지극히 한국적인 표현 아닌가? -_-)의 모임일 뿐이어서 원하는 컨텐츠를 찾기 위해서 사용자들은 클릭 & 브라우징을 여러 번 해야 한다.
지식in과 같은 Q&A류의 검색인 인기를 끄는 것은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들은 단지 정보가 필요한 것이 정보가 있는 곳을 가리키는 정보는(검색결과) 그다지 관심이 없다.

아마도 앞으로는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를 직접 열어보지 않고도 해당 페이지의 주제와 요약 내용(지금처럼 단순히 질의어가 위치한 단락이 아닌)이 보여지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개인화와 Social Networking

그리고 개인화 부분이 가장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는 영역이 검색엔진을 통한 컨텐츠 소비가 아닐까 생각이 된다. 검색결과에서 사용자와 연관된 정보만을 제공하도록 될 것이다.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검색엔진과 Social Networking의 결합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기검색어류의 서비스가 검색엔진에서 던지는 미끼역할이 주이지만, 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에서 시작해서 질의어를 기준으로 자신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클릭하여 열어본 검색결과를 일종의 Collective Filtering 형태로 조합을 할 수 있게 된다.

참고기사 : 구글, 개인 맞춤형 검색 서비스 준비중

느슨한 형태의 SN이 질의어와 검색결과를 통해서 만들어지지만, 여기에 검색결과에 대한 사용자들의 판단과 선호가 결합이 되면 말 그대로 정보를 재구성할 수 있게 되는 단계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유비쿼터스 & 모바일 검색

언제, 어디서나, 어떤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정보를 소비하자면, 시공간 및 디바이스에 종속되지 않는 형태의 검색서비스는 필수적이다.

일요일 저녁마다 챙겨보는 패밀리가 떳다를 보면 최근에 재미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요리법을 찾기 위해서 모바일 검색을 한다. TV쇼에서조차 모바일 검색이 낯선 풍경이 아닌 시대가 된 것이다.

지난번에 이찬희가 사용하는 검색을 보니 구글 검색이었는데, 시공간 및 디바이스에 종속되지 않은 형태의 검색은 광고와 같은 가비지 없는 정제된 형태의 정확한 검색결과가 필요하고 지금으로서는 구글이 그나마 그 니즈에 가장 가깝지 않나 생각된다.

무엇보다 검색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새로운 시도들이 계속될 것 같은데, 예를 들면 음성 인식에 의한 질의어 입력이나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도 큰 어려움 없이 검색결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메타검색과 전문검색

작년 한 해를 돌아보면 블로그, 동영상이나 이미지, 문서, 상품 등과 컨텐츠 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포털의 검색결과를 조합해서 보여주는 메타검색이나 특정 컨텐츠에 특화된 검색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제까지 한자리에 모든 정보를 보여주어서 편리했다면 이제는 사용자들이 선별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을 찾기 원하는 검색서비스를 원하는 시대로 접어든 것 같다.

단순 텍스트문서에 이미지를 거쳐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쌓여가는 인터넷 공간에서 검색의 존재는 이제 단순한 찾는 도구가 아닌 컨텐츠의 유통과 소비에 채널이 되어버렸다.

그에 비해서 국내의 검색서비스들은 갈길 이 멀어 보이기만 하다. 어쩌면 2009년도는 구글코리아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한 해가 될지도 모르겠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1. 물론 네이버가 검색기술 연구개발을 소홀히 한다고 볼 수 없다. 지금까지 확보한 인력 풀만 해도 그 인력으로 지금 수준밖에 못하는 것이 더 놀라울 뿐이다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358 관련글 쓰기

  1. Next Google을 찾아서

    Tracked from Change The Web  삭제

    도전과 혁신 지금 웹 비즈니스를 사실상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Google이다. Google이 가져온 여러 혁신에 우리가 마냥 감탄하는 동안, 어느새 Google도 10년을 넘는 중견 기업이 되었다. 혁신의 선...

    2009/01/25 15:27
  2. 검색 서비스 DAUM 이 1% 부족하다??

    Tracked from KIDORY = Kid + Story  삭제

    DAUM 과 NAVER 를 비교하다 무심코 DAUM 검색창에 "야후"를 입력하고있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검색창에 한글자만 입력해도, 비슷한 검색어들이 아래로 나열되는것을 보았을 것이다. 이를 두고 DAUM 에선 "검색어 서제스트"라 부른다. 같은 서비스를 NAVER에선 "네이버 자동완성 서비스"라고 부른다. (이하, 연관검색어라 통칭) 다음과 네이버의 같은 서비스인 연관검색어에서 소소한 차이가 있다는것을 알았다. 처음으로 돌아가 다..

    2009/02/09 12:45

댓글을 달아 주세요

네이버가 욕먹는 이유

e-Business 2008/11/19 10:20 Posted by 마루날
네이버 새 툴바 표절 시비

아침에 출근해서 뉴스를 보니 '네이버 새 툴바 표절 시비'라는 제목의 기사가 눈에 띄었다.

내 웹 브라우저에는 툴바를 절대 깔지 않겠다는 주의이기때문에 깔아보지 않아서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기사의 보도내용이 어느 정도 팩트를 담고 있다고 보면, 기사의 내용을 보면 네이버가 욕먹는 이유 중 하나를 극명히 보여준다.

생태계 연구에 기초가 되는 기본 원리는

...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전체 조직망의 부분으로서 존재하며, 전체 조직망 내에서 각 요소들은 다른 모든 요소들과 직접적·간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전체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
[출처 : 다음백과사전]

는 것이다.


인터넷 생태계를 망가뜨리려고 하는 네이버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tygerkrash/2948328169 ]

우리나라 대형 포털들이 가끔 저지르는 괜찮아 보이는 스타트업의 서비스나 기능이 보이면,

클론서비스를 만든 다음에 압도적인 트래픽을 앞세워서 싹을 뽑아 버리는 만행
은 정말 사라져야 한다.

우리나라 자체가 소수자나 약자에 대한 배려 자체가 없는 사회인데다가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아니기 때문에 이 얘기는 네이버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고 성장하고 열매를 맺는 선순환이 계속 이루어져야 인터넷 비즈니스 자체가 성장하고 시장이 커질 수 있는 것인데,

지금 당장에 돈이 되어 보이거나 우리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싶으면 쨉도 안되는 상대를 사정없이 밟아 버리는 것은, 공생이 아니라 너 죽고 나 살자식의 막가파 비즈니스일 뿐이다.

거칠게 이야기 하자면,

'너네(네이버) 잘 먹고 잘 살잖아.. 우리도 좀 먹고 살자 썅'


네이버가 욕먹는 이유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doc18/81702078 ]

네이버가 유독 욕을 먹고 미움을 받는 이유는
1) 불법 복제 컨텐츠에 대한 소극적인 모습,
2) 트래픽을 움켜쥐고 놓지 않는 것,
3) 소통없는 폐쇄적인 비즈니스

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굳이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개구리 올챙이 시절 모른다' 는 것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무튼, 이번 시비가 인력빼가기에 이은 표절인지 아니면 벤치마킹인지 모르겠지만, 좀 더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네이버가 되기를 바란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344 관련글 쓰기

  1. 네이버 툴바 표절논란 : Firefox 용 네이버 툴바 소스를 열어보니...

    Tracked from 구루의 세상사는이야기  삭제

    네이버 툴바의 알툴바 표절논란이란 글을 읽고, 예전에 네이버 툴바 개발팀으로 부터 받은 메일이 생각나서 한자 적어봅니다. Firefox 용 FastDic 확장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2004년에 만들었던 FastDic 이라는 FireFox 용 확장이 있습니다. Alt+Click 만으로 사전을 찾아주는 확장인데요. IEToy 에서 잘 사용하던 기능이였던지라, 꽤 많은 분들이 쓸만하다고 하셔서. 0.2.7 버전까지 업데..

    2008/11/26 14:45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다음과 네이버의 차이

e-Business 2008/11/14 15:44 Posted by 마루날
다음과 네이버의 스포츠 문자 중계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의 프로야구 우승팀이 모여서 자웅을 겨루는 아시아시리즈 문자중계 화면이다.

가만히 비교해서 보면 '왜 다음이 네이버를 쉽게 따라잡지 못하는지'를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디어다음 문자중계 화면]


버스님이 댓글로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11월 15일자로 내용 수정/추가 합니다.

미디어다음에도 네이버처럼 이닝별 스코어보드 놓고 문자중계 해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sports.media.daum.net/live/baseball/live_f/kbo/player.html?game_code=20080928SKWO0&game_date=20080928&home_code=WO&away_code=SK&main_tab=text&sub_tab=ground

물론 위에 올려둔 사이트에는 단지 경기 진행사항만을 짧게 표현하는 수준이지만 축구경기를 문자중계할때는 자세한 경기상황과 해설이 덧붙여지더군요.

저런 좋은 페이지를 그대로 두고 요즘 야구경기를 캐스터가 문자중계할때만 저런 간단한 페이지를 놓고 있는데 문제가 좀 있죠...

위 야구중계 사이트에 캐스터 중계 페이지가 없는것도 아닌데 말이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뉴스 문자중계 화면]


야구팬이 아니라면 눈치를 채지 못했을 수도 있겠다.

사실은 그래서 더 네이버가 대단해 보인다. 네이버의 서비스는 공통적으로 실제 사용자의 눈높이 맞추어 제공된다.

위의 화면을 보면,

우선 야구 경기를 실시간으로 문자로 중계하는 화면이다.

1. 이닝별 스코어 보드

야구는 9이닝 동안 공수가 전환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경기장에 가서 백스크린을 보면, 현재 라인업(출전 선수 명단)과 현재의 스코어와 함께 매 이닝별로 점수가 어떻게 되는지 표시 해주는데, 이닝별 스코어보드가 다음은 없고 네이버는 있다.

2. 이닝별 문자중계화면

문자중계를 보면서 번거로운 것은 주기적으로 화면이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정보가 올라온다. 그래서 지나간 회를 보려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네이버의 경우 매 이닝별 문자중계화면을 구분함으로써 지난간 회의 내용을 확인하기 쉽도록 되어있다. 반면 다음은 한 화면에 몽땅 같이 처리한다.


다음과 네이버의 차이

자세히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느끼는 것은 네이버가 앞서는 이유는 실제사용자가 사용하는 컨텐츠(정보+서비스)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서비스의 기준을 삼는데 있다.

야구라는 경기가 9회라는 이닝동안 공수를 번갈아가면서 한다는 특성을 알고 있다면 당연히 문자중계 화면도 그 특성에 맞도록 기획되고 설계하여 구현되어야 한다.

1등과 2등의 차이는 결국 본질이나 기본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오후이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34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진진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루날님, 잘 지내셨나요?
    일단 폭탄 하나 받아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요길 봐 주시구요. http://dailydream.tistory.com/453 ^^

    2008/11/14 21:32
  2. BlogIcon -버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디어다음에도 네이버처럼 이닝별 스코어보드 놓고 문자중계 해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sports.media.daum.net/live/baseball/live_f/kbo/player.html?game_code=20080928SKWO0&game_date=20080928&home_code=WO&away_code=SK&main_tab=text&sub_tab=ground

    물론 위에 올려둔 사이트에는 단지 경기 진행사항만을 짧게 표현하는 수준이지만 축구경기를 문자중계할때는 자세한 경기상황과 해설이 덧붙여지더군요.

    저런 좋은 페이지를 그대로 두고 요즘 야구경기를 캐스터가 문자중계할때만 저런 간단한 페이지를 놓고 있는데 문제가 좀 있죠...

    위 야구중계 사이트에 캐스터 중계 페이지가 없는것도 아닌데 말이에요...

    2008/11/15 14:17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

      있는데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좀 그렇네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2008/11/15 14:44

NAVERLAB http://lab.naver.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NHN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글
을 보고 알게 되었는데 네이버랩이 지난 6월말에 개편이 되었다고 한다.

올해 초 오픈 할 때만 해도 SE검색, 긍정부정 검색 같은 신기술을 적용한 일종의 베타서비스 형태로 자신들이 관심을 갖고 연구개발중인 기술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이번 개별 이후로 네이버의 다양한관심사와 관련된 활동을 알 수 있게 된 것 같다.

일부 내용을 살펴보면 이런 활동을 오픈하는 것이 기존의 폐쇄적인 이미지의 네이버를 생각하면 이례적이라고 여겨질만큼 오픈해 놓은 것이 놀라운 내용도 있다.

아이템 체험


아이템체험이라는 메뉴에는 올해 초 오픈할 때 내용에다가 새롭게 한국영화 사회망을 구현해 놓았는데,

1990년대에 유행했던 '케빈 베이컨의 6단계(Six Degrees of Kevin Bacon) 법칙’(?)이라는 것(할리우드 배우들이 케빈 베이컨과 몇 단계를 거치면 연결되는지를 보여주는)것과 유사하게 국내 배우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배우와 다른 배우들간의 사회망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히 배우뿐만 아니라 영화를 가지고도 해 볼 수 있다. 실미도나 이병헌 등으로 검색해 보시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구활동 + 네이버 베타

이번에 추가된 연구활동 메뉴를 살펴보면, 다양한 교육과정이 준비되어 있고, 네이버 베타가 있는데, 아이템 체험과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NORI

남의 회사의 실험적인 공간에 대해서 주절이 주절이 이야기하는 것은 마지막으로 소개할 NORI 때문이다.

Naver Open Research Info-Net의 약자를 따서 NORI라고 부르는데, 서울대학교와 함께 교양강의를 진행 중에 있고, 미디어와 관련된 연구보고서를 조금 모아놓았고, 팔란티리 활동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우리는 마이크로 소사이어티로 간다> 라는 책을 통해서 팔란티리와 NORI의 존재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단순한 포털 서비스업체라고 생각했던 네이버가 정보화 사회에서의 사회 현상까지 들여다보고 있었다는 것에 놀라움과 두려움을 느꼈었다.

내가 알고 있기로 국내 주요 포털이나 IT업체 중에서 이런 시도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회사를 본적이 없고, 이런 활동을 한다고 해서 미래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노력하는 네이버의 모습에 많이 놀랬던 기억이 난다.

이미 블로그스피어에서는 폐쇄적이고 제국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 네이버이지만, 국내 1위 업체라서 어디를 바라보고,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대해서 눈길이 가는 것은 사실이다.

다행스럽다고 해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네이버랩을 통해서 아주 조금이나마 네이버의 다음 행보에 대해서 예상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가끔 들어와서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306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메모와 기억을 토대로 작성하여서 내용이 뒤죽 박죽이고 길고, 사진을 초보라 핀이 나가있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보기에 앞으로 네이버 지식in(이하 지식인)을 대체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해내고, 유용한 컨텐츠를 많이 퍼나른다.

결국 네이버 블로그는 거대한 컨텐츠 생산 및 유통단지가 될 것인데, 오늘의 네이버가 있도록 해준 것은 ‘데이터’였기에 내일의 네이버 제국을 블로그가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여진다. 네이버가 블로그에 집중하고 전력투구하는 것이 언제냐는 것이 문제였는데, 외부의 자극에 의해 내부적으로 쌓여있던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티핑포인트를 지났구나 하는 느낌을 주었다.

티스토리와 아고라로 일어서려고 하는 다음에게는 미안하지만, 지못미~


네이버의 자신감

정말 기획의 네이버, 치밀함의 네이버답게 한낱 블로거 간담회에 초대장에, 안내장, 식사, 기념품까지 한치의 오차 없이 준비가 되었고 진행이 되었다.

행사진행과 발표 내용을 보면서, 네이버의 Usability와 User Experience에 대한 이해는 놀라운 수준이고 이것을 딱 80% 일반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추어서 먹기 편하게 만들어내는 기획력과 제작 능력은 가히 세계적인 수준이라고 확신한다.

네이버의 조사에 의하면 소위 파워블로거라고 불리는 – 각종 랭킹이나 순위에 들어가는 e.g. 2007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등 – 블로그의 숫자가 1029개 정도인데, 이들 블로그의 정량적인 공통점을 뽑아서 파워 블로그 선정의 잣대를 마련해서 자체 블로그들을 들여다 보았더니 아직 계산이 다 끝나지 않았는데 약 2000개의 블로그가 존재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요리나 인테리어, 여행, 문화 등과 관련된 파워 블로거가 네이버에 훨씬 많다는 말이 조사결과 증명이 되었고, 이를 바라보는 네이버의 시각에서 자신감이 흘러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랑 말랑한 주제라고 네이버 측에서는 에둘러 표현했지만, 충분히 서비스의 가치를 증명할 만큼 '데이터'가 쌓였다는 것에 네이버는 확신을 갖게 된 것 같고,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아주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 같다.

사실 이미 네이버 블로그가 1등이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뿐인지도 모르겠다.


친절한 네이버 씨?

네이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미묘하지만, 분명하게 어떤 한계를 정해놓고 그 안에서는 친절한 네이버 씨이지만, 그 선을 넘어서는 순간 가차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것이 CS이든지, 운영정책이든지..

외부 블로그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퍼가서 마치 자신의 컨텐츠인 냥 올려놓는 불펌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원본문서를 체크하는데 대부분의 컨텐츠를 그냥 퍼가는 것이 아니라 퍼가서 수정을 하기에 기계적으로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한다.

자신들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력을 동원해서라도 철저하게 필터링하면서,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경우에는 기술적인 한계라고 피하는 것 같은 인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블로거의 정의가 마음에 와닿는다]


외부 블로그 컨텐츠에 대한 불펌에 문제는 이미 외부 블로그스피어에서는 여러 차례 문제가 되었으나, 어찌된 일인지 네이버 측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 같았다.

어떻게 보면 거대한 컨텐츠 생산/유통단지로 보고 있기 때문에 내부적인 중복데이터는 필요에 따라서 걸러내고 외부에서 가져오는 것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대한지도 모르겠다.


역시 플랫폼 개방은 쉽지 않다.

네이버 측은 블로그스피어를 블로그 툴마다 존재한다고 보는 것 같다. 사실 틀린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 툴에 관계없이 블로그끼리는 트랙백과 댓글을 통해서 서로 연결되는 것인데, 오늘 발표된 내용을 보면 우리끼리 잘 먹고 잘 살아보겠다는 느낌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 시즌 2의 앞으로의 계획

작년에 발표되었던 플랫폼의 개방은 역시나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문맥광고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입장이 결정되지 않았는데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오버추어와 협의 중에 있는 문맥광고(네이버 측의 얘기)를 거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뒤에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론칭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문맥광고를 도입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블로그 문맥광고에 대해 광고주들은 광고효과에 대해서 의심한다고 하고, 블로거들은 돈이 되지 않는다고 하고, 블로그 컨텐츠 소비자들은 상업적으로 흐른다고 하는 조사결과를 이야기 하였다.

고주들의 광고효과는 돈이랑 연결되는 이야기가 된다. 즉, 광고효과가 좋으면 광고단가가 높아지는 것이고 아니면 낮아지는 것이다. 광고주들에게는 선택의 문제이지, 좋고 싫고의 문제는 아니다. 네이버의 의지만 있다면 가능한 것이고,

로거들에게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블로거들이 생산해 내는 컨텐츠로 네이버는 분명히 거대한 트래픽을 만들어내고, 그 수익은 모두 네이버만 먹는다. 블로거들에게 더 많이 나누어준다면 어는 블로거가 마다하겠는가?

텐츠 소비자들이 상업적으로 흐른다는 얘기는 결국 네이버가 블로거들과 수익을 정당하게 나누면 될 문제이고, 소비자들은 양질의 컨텐츠에 대하여 무료로 이용하는 대신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기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국 의지의 문제인데, 이 부분은 단순히 네이버 블로그의 문제라기 보다는 네이버 전체의 플랫폼 전략에 문제이기에 플랫폼 개방이 된다고 해도 쉽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개방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어찌되었든 문맥광고가 도입되고 제휴를 통한 선별적인 외부 개방이 이루어진다면, 국내의 모든 블로그 서비스들은 ‘다 죽었다’고 복창해야 할 것이다. 네이버 측에서는 절대 그런 의지나 의사가 없다고 하지만, 지금과 같은 시장 지배력과 트래픽, 완벽한 기획력이 있는 네이버의 블로그 서비스로 모든 블로그 서비스들이 종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1) 소위 파워블로거 또는 어얼리 어댑터들은 전체 블로거의 20% 아니 5%도 안된다. 대부분의 일반 블로거에게는 블로그를 쉽고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2) 현재도 외부 블로그스피어 전체와 경쟁할 수 있는 유용한 컨텐츠가 쌓여있는데, 그것이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소비될 수 있도록 노출된다면 세컨드 블로그를 네이버에 올리려고 하는 시도가 더 많아질 것이다.

3) 문맥광고를 비롯한 외부 개방까지 이루어지면, 결국 거대한 트래픽이 몰리는 곳으로 더 많은 블로거들이 몰릴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나 네이버 블로그 홈이 국내의 왠만한 메타 블로그 사이트들은 모두 제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외부 블로그까지 문호를 개방한다면.. 할 것 같지만)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해서 그런지 몰라도 나에게는 계속 그렇게 보인다.

사실 파워블로거도 아닌 내가 이런 얘기를 주저리 주저리 하는 것은 찌질이 같지만, 그래도 네이버가 인터넷 생태계에서 가지고 있는 위상을 생각하면, 자신들의 입장이나 이익만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걸맞은 책임도 지기를 원해서일 것이다.

오늘 간담회를 마치면서 나의 네이버에 대한 감정은 변했다.
나쁜 놈에서 미운 놈을 지나 얄미운 놈으로

최소한 나쁜 놈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고, 너무나 완벽하고 소위 네까인 나의 마음까지 터치하는 것을 보면서 미워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얄밉다

귀한 자리를 마련해 주신 조수용, 이람 본부장님 이하 관계자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네이버는 직원 뽑을 때 인물과 스타일을 중요하게 보나보다. 두분 본부장님을 비롯하여 많은 분들이 Hip 하시더라..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300 관련글 쓰기

  1. 기대 이상이었던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네이버의 개방성에 대한 의지를 발견하다.

    Tracked from 쿱미디어 - 인터넷 지켜보기  삭제

    by 태우 어제 한국의 닫힌 웹에 대한 답답함을 글로 표현한지 하루만에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을 만나볼 수 있었고 또한 네이버의 "파워 블로거"분들과 직원분들을 만나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간담회 분위기나 전반적인 내용은 조만간 여러 블로거분들께서 올려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 제가 오늘 특별히 관심을 두고 이야기를 하고 싶은 부분은 어제의 내용에 이은 "한국의 웹의 개방성"입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의 앞으로..

    2008/08/13 09:40
  2. 네이버의 순수한 도발

    Tracked from ILovePencil  삭제

    올블로그 에서 재미있는 글을 읽었습니다. 기대 이상이었던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네이버의 개방성에 대한 의지를 발견하다.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후기 : 네이버 제국은 이상무~ 쿱미디어 - 기대 이상이었던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네이버의 개방성에 대한 의지를 발견하다. [본문인용] 두개의 질문과 답변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첫번째 질문과 답변은 구글은 이미 구글 랭킹을 통해서 검색결과 노출을 결정짓고 있지만. 네이버는 자사 DB에..

    2008/08/13 10:18
  3. 네이버 블로그 간담회를 다녀와서.....

    Tracked from 문성실의 맛있는 밥상  삭제

    지난번에 문성실의 네이버 스킨 사건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나 보다....(이제는 스킨에 자신이 낸 책을 당당하게 홍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당시 덧글에 많은 사람들은 내게 네이버를 떠나면 어떻겠느냐고 이야기 했었다..... 이미 충분히 그럴만한 위치(?)에 있지 않느냐고~~~? 그러나 내가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가 나같은 사람에게 딱 적합인 서비스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를 찾고,..

    2008/08/13 10:45
  4. 네이버블로그, 이제 돈까지 벌수 있다?

    Tracked from 젊은영과 태터앤미디어  삭제

    국내최대 네이버블로그 정책개편, 이제 자기 도메인으로 돈까지 번다 1400만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네이버 블로그에서 앞으로 개인도메인을 갖고 돈까지 벌 수 있게 됐다. 또 상위 1%에 해당하는 네이버 내 파워블로거 2000여명들도 별도 관리돼, 온ㆍ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받게 된다. 포털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은 지난 12일 경기도 분당 본사에서 블로거 간담회를 열고 개편안을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는 활성화된 블로그만 1400만..

    2008/08/13 12:08
  5. 네이버 블로그 간담회 사진공유

    Tracked from √ MIRiyA's AstraLog  삭제

    어제 있었던 네이버 블로그 간담회의 사진을 공유합니다. 원본 사진을 원하거나 사진 삭제를 원하실 경우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초상권은 지켜야 하지만 B컷일 경우 초상권을 지켜달라 요청하고 A컷...

    2008/08/13 14:13
  6. 네이버 블링크 서비스 계속할 것인가?

    Tracked from Philos의 잡다한 생각들  삭제

    네이버가 어제 블로거 간담회를 열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의 향후 개편방향을 설명했다. http://itviewpoint.com/69136 nhn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에 제기됐던 많은 문제들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서비스 개편에 반영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부디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한국어 블로고스피어의 진화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네이버 블로그가 발전해가기를 바란다. 다만, 평소에 관심을 갖고 있..

    2008/08/13 16:44
  7.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의 3가지 사실들

    Tracked from 트람의 ITAgorA  삭제

    첫째, 네이버는 정말 리소스가 넘치고 넘치네.. 우수 블로거들을 간추려서 따로 지원하고 "기획의 네이버 답게 간담회도 잘 준비가 되어 있더라"는 블로거의 찬사(http://ithelink.net/300)도 얻어내고.. 이건 정말 리소스 없이는 하고 싶어도 못 하는 일. 극소수의 인력으로 대형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우수 사용자를 가려내서 지원하고 웹2.0/SNS 요소를 사이트에 녹이고, 책 출판해주고 간담회 같은 것 할 수 있을까? Never.. 둘째..

    2008/08/13 17:25
  8. 네이버 블로그 정책변화의 숨겨진 진실들

    Tracked from KIMBABO.com  삭제

    간담회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정책변화 방향이 공개되었습니다. (관련 글 -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에서 공개된 15가지 사실들', 서명덕 기자) 그리고 변화된 내용은 자그만치 15가지나 된다고 하네요. 전체적인 기조는 반성과 개방이라고 보여집니다. (또는 보여지도록 연출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변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얘기지만 네이버의 제1철학은 이윤추구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모든..

    2008/08/14 08:19
  9. 네이버 블로그, 변화의 길을 걷다... 블로거 간담회 후기

    Tracked from 라디오키즈@LifeLog  삭제

    집들이를 겸한 블로거 간담회... 지난 8월 12일 저녁 네이버가 자사 블로거와 외부 블로거들을 초대해 꽤 오랜만에 블로거 간담회를 열었다. 작년에는 참석한 것만 두 차례나 됐던 네이버 간담회가 올해엔 열리지 않나 했더니 하반기가 되어서야 뭔가를 꺼내들었던 것. 2007/02/06 -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뒤늦은 후기...!! 이제는 시즌2... 2007/08/05 -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후기... 카페 시즌2 이야기... 이번 블로거 간담회..

    2008/08/14 09:49
  10. 네이버의 변화, 그리고 블로고스피어.

    Tracked from Emotional Globalist  삭제

    최근 네이버에서 블로거 간담회를 열었다고 합니다. 저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간담회를 다녀오신 분들의 후기들을 읽어보며 문득 떠오른 생각을 몇 자 적어봅니다. 아래는 제가 읽은 간담회를 다녀오신 분들의 후기들.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에서 공개된 15가지 사실들 네이버 블로그 정책변화의 숨겨진 진실들 네이버 블링크 서비스 계속할 것인가? 네이버의 순수한 도발 네이버 블로거 간담회 후기 : 네이버 제국은 이상무~ 요즘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네이버. 먼저..

    2008/08/14 18:05
  11. 네이버 CCL 도입이 남긴 것

    Tracked from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

    네이버가 CCL을 도입한 지 꽤 시간이 지난 것 같습니다. CCL 도입과 관련해서 올 상반기에 네이버에서 많은 홍보자료가 뿌려지고, 더불어 관련된 이야기들이 신문들에 대서특필 되기도 해서 이와 관련한 이야기로 블로그스피어에서도 활발하게 토론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6개월이 지난 지금 네이버 블로그에서 CCL은 어떻게 활용이 되고 있을까요? 그래서, CCL에 대한 개인적인 궁금증을 풀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방문해 보기로 했습니다. 네이버에서 CCL..

    2008/08/17 14:3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꼬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병원에 가면 내몸이 내가 알지 못하는 각종 약품들에 반응하는걸 보면 가끔, 어쭈구리 뭐지, 이런 생각이 듭니다. TV를 보고 있으면 그냥 빨려들어서 재미있는데 가족과는 얘기도 않고 보기만 하는 나는 뭐지 이런 이런 느낌말이죠. 네이버가 딱 그런거 같아요. 기획의 네이버라구요. 그 기획력이 거대한 웹 플랫폼의 하나의 레고조각으로서 동작해야 합니다. 이게 웹2.0의 정신인데요. 현재의 네이버는 그렇치 않죠. 네이버=인터넷 이걸 고집하는거 같아요.

    2008/08/13 09:19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참.. 애매합니다.

      인터넷이라는 것은 어쩌면 공공재의 성격이 있는데, 네이버는 분명히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이니까, 나름대로 전략이 있는거구요.

      다만 아쉬운 것은 철학의 부재라고 할까요?
      깔끔하고 완변한 모습이지만, 뭔가 아쉬운 느낌이 지워지지 않더군요.

      2008/08/13 09:22
  2. BlogIcon Magicboy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2008/08/13 09:31
  3. BlogIcon selic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하고 담담한 애기 잘 읽었습니다. ^ 0 ^
    저도 마루날님과 비슷한 생각입니다.

    2008/08/13 09:4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조금씩 나아질 것 같지만, 기대만큼 변할까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남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네이버를 네이놈이나 네이년으로 부르지 않으려구요. 그분들 나름대로의 진정성이 있어보였거든요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13 09:51
  4. BlogIcon selic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 하나 겁니다~

    2008/08/13 10:19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아주 적절한 비유인것 같습니다. ^^
      좋은 글 트랙백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13 11:18
  5. BlogIcon 레블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어요.
    초대받지 못한자는 이렇게 글이라도 읽어야 그나마 갈증이 덜하다는..
    네이버가 외국증권사로부터는 성장성에 대한 의문으로 줄줄히 하향평가를 받는다던데.. 주식 좀 사도 될까요? ㅋ

    2008/08/13 10:42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어..레블님 작년에 초대받지 않으셨나요?
      검색해보니 작년에 간담회에 가셨던것 같은데..
      제가 잘못봤나요?

      저도 왜 제가 초정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전혀 파워블로거도 아닌데요.

      하지만, 위의 발표자료 사진에도 있지만,
      앞으로 '좋은 블로거'가 되려구요 ㅎㅎ

      잘 지내시죠? ^^

      2008/08/13 11:19
  6. BlogIcon Captain Neo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나, 쌓인 데이타, 활동성 면에서 네이버블로그가 티스토리를 의식하고 있다는 점이 오히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는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고 개방성과, 블로거들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기본철학을 지켜가면서, 지금보다는 쉽게, 재미있게 변모해야겠습니다.
    ㅎㅎ. 다음 관계자이구요. 지못미라뇨..지켜주셔야죠. ^^

    2008/08/13 10:56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ㅎㅎㅎ 지켜드리고 싶습니다만,
      장강의 거대한 흐름을 제가 어떻게...
      OTL

      그래도 끝까지 화이팅입니다. ^^

      2008/08/13 11:17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아.. 다음은 블로거 간담회 안하나요?
      지금 더 박차를 가해야 하잖아요 ^^

      2008/08/13 11:33
  7. 푸훗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획의 네이버 답게, 초대장, 안내장, 식사, 기념품까지 한치의 오차도 없었다.
    - 와우! 네이버 대단하군요!!

    2008/08/13 11:09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비디오 촬영에 사진촬영 그리고 기념품 중 노트에는 손으로 감사의 인사말을 적어놓았더군요..

      사소한것 하나까지도 흐트러짐이 없었구요

      정자역 앞에 사무실에도 가봤는데, 사무실 인테리어는 구글코리아 못지 않습니다. ^^

      2008/08/13 11:21
  8. BlogIcon 시퍼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장은 힘들겠죠. 적당히 오픈하고 망가지기를 2~3번 한뒤 네이버의 블로그의 망조를 확실히 느낀후 진정한 변화를 하지 않을가 생각해봅니다. ^^ 지금느끼고 있나 ㅡㅡ;..

    2008/08/13 11:22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블로그는 결국 블로거간/포스트간의 연결이 핵심이잖아요?

      연결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결국 '좋은 컨텐츠의 힘'이라고 보는데요.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에 쌓여있는 컨텐츠의 경쟁력에 대한 확신을 가진 듯 해요.

      다들 제국이 변하기를 바라지만, 변화의 주도권은 역시 네이버가 놓지지 않을 듯 합니다. -_-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13 11:24
  9. BlogIcon MindEat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3년넘게 네이버 블로그를 해왔지만 티스토리로 이사를 와서야..
    블로깅에 재미을 들이고 있습니다. ^^*

    2008/08/13 11:24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저도 네이버에서 이사왔지만요.

      댓글에 댓글도 달 수 없는 네이버(이번에 바뀐다고 하네요)보다는 여러 가지가 가능하고 자유로운 티스토리가 훨씬 좋습니다. ^^

      자주 놀러오세요 ^^;;

      2008/08/13 11:26
  10. BlogIcon 나인테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뭐... 네이버 블로그 시즌2 오픈할때도, 스마트 에디터 오픈할때도 다른 블로그 서비스는 다 죽었다고 이야기 할 때가 있었지요. 이런 소리가 어디 한두번 나와야지요. 네이버 블로그가 곧 좋아진다는 말은 '윈도우 비스타가 곧 좋아진다'라는 말과 동급으로 밖에 안 들리더군요 이제.

    2008/08/13 11:58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ㅎㅎㅎ 거의 양치기 소년 수준이기는 합니다. ^^

      그런데, 어제 발표된 계획이
      현실적으로 가능해 보이더군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13 12:22
  11. BlogIcon Silhouette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에서 블로거들을 초청해서 이런 간담회를 연 것 자체가 마케팅 차원이겠지요.
    블로거들의 입소문을 이용하자는 것, 결국 통했고 많은 블로거들이 입소문으로
    소식을 전해주고 있네요. 사실 그런 속을 알고 나니 기분이 좋지만은 않습니다만.

    네이버 블로거들이 양질의 정보를 많이 생산해낸다고 했는데 네이버 블로그들이 주로
    펌질이나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과, 블로그검색을 지식인을 대체할
    강력한 정보 무기로 사용했다가는 그걸 노린 블로거들의 저질 포스트들에 신음할
    것이란 건 비교적 확실해 보입니다.

    물론 얼마나 성공해야 할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요

    2008/08/13 12:59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위에 사진에도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블로그의 스크랩북화가 문제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거도 많은 것이 사실로 나타났습니다.

      1029 vs. 2000

      워낙 조용히 움직이는 네이버라
      한낱 블로거 간담회가 큰 이슈가 되네요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13 13:14
    • 지나가다  수정/삭제

      1029개를 추출해서 그 공통점을 기준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2000개를 선정했다는 뜻이니 versus를 붙이는 건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정리했다는 파워블로그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그게 더 궁금하네요.

      2008/08/13 13:31
  12.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위 파워블로그들을 주욱 모아봤더니 1029개 였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공통적인 정량적인 기준들(예 : 포스트수, 링크수, 댓글수 등)을 뽑은 뒤에
    자신들만의 요소를 추가해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찾아봤더니(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2000개라고 하더군요

    자세한 기준은 알려주지 않았고 몇 가지 예만 들더군요

    아.. 그리고 1029 vs. 2000은 말씀대로 적절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컨텐츠는 모두 펌질의 쓰레기라고 폄하하기에는
    유용한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블로거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표현이 그랬습니다. ^^

    개인적으로 좀 충격이었습니다.

    2008/08/13 13:36
  13.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네이버가 저런들 속내가 썪었으니 지린내나는구나.
    너희들은 왜 정치적인건데..

    2008/08/13 15:3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어제 자리에서는 정치적인 것까지는 알 수 없었지만,
      네이버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13 16:06
  14. BlogIcon 필로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담회 소식이 궁금했는데,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 트랙백도 받아주세요~~

    2008/08/13 16:4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어제 블링크 얘기도 잠깐 언급했는데요.
      이올린이나 티스토리홈 같은 네이버 블로그 홈을
      개편하면서 많은 부분 반영할 것 같았습니다.

      좋은 글 트랙백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08/13 16:48
  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008/08/13 17:23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아아.. 1029개를 뽑기 위해 복잡계 이론까지 적용한 것 같지는 않구요. ^^;;;

      왜 티스토리나 올블로그 등에서 뽑은 올해의 블로그나 우수 블로그 패치를 붙인 분들.

      소위 객관적으로 파워블로거임을 인정받은 분들의 블로그 숫자를 뽑았다고 합니다.

      뽑을 때 직접 확인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수작업으로 진행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08/13 17:33
  16. BlogIcon 주티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생이 아닌 자생만을 위한 네이버 ... 무섭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다른 서비스를 다 죽이려고 하네요 ...

    2008/08/13 18:33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네.. 그런 부분에서 네이버는 책임감이 약한 것 같습니다.

      2008/08/13 19:43
  17. BlogIcon 작은인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네이버 내부에서의 개수의 가치와 외부에서의 개수의 가치는 확연히 다르죠.
    글 숫자야 비슷한 가치를 지닌다고 하더라도 댓글,트랙백 등등은.....

    제가 보기엔 올해도 네이버가 양치기가 될 것 같습니다. ^^

    2008/08/13 21:09
  18. BlogIcon KIMBABO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픽션을 쓰다보니, 사실 관계에 구멍이 났네요. ^^

    2008/08/14 09:2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그런가요?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랙백도 감사합니다. ^^

      2008/08/14 09:44

네이놈의 초대를 받다

e-Business 2008/08/09 23:01 Posted by 마루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각종 공식/비공식 간담회를 가끔 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를 한지는 4년째이지만, 네이놈과 연을 끊은 지 오래된 나에게 왠 초대장이 날라왔다.(간다고 했더니 이렇게(<--) 친절한 메일이 왔다. 네이놈이 친절한 것은 너무 유명하지만, 실제로 겪어 보면 정말 친절하다 -_-)

분당까지 가는 게 조금 고민되었는데, 그 유명한 셔틀을 태워준다니..입이 벌어진다. 블로거 간담회도 허투루 진행하지 않는 구만..

뭐 분기 매출 3000천억을 돌파(그럼 연매출 1조 2천억은 걍 가는 거구만)한 마당에 원가도 인건비 말고는 거의 들지도 않으니 매출의 상당 부분이 수익이 되는 부자 네이놈이라서 역시 다르다 싶다.

조금 고민이 되더라. 네이놈이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에 비해서 너무나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모습과 외부와 소통하려 하지 않는 모습 등에 실망한 부분이 많아서 툭하면 네이놈을 까는데 왜 나를 초청했나 궁금하다.

내 목소리가 자신들의 가치라고 하는데, 단순히 네이놈의 립서비스인지 아니면, 정말 변화와 혁신을 생각하고 있는 건지 아니면 위험하게 돌아가고 있는 네이넘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때문이지 모르겠지만...

평소에 인터넷 생태계를 바라보고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면서 네이놈과 네이놈의 블로그에 대해서 느꼈던 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와야겠다.

설령, 네이놈에 찍혀서 블랙리스트에 올라가서 다시는 초청받지 못한다고 해도 말이다..

혹시, 네이놈과 네이놈 블로그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이런 얘기를 좀 하고 와라 싶은 내용을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남겨주시라.

아.. 펌질에 대한 부분은 지랄을 하고 오겠다. 나의 금쪽같은 글 몇 개가 버젓이 네이놈 블로그에 올라가 있어서 지워달라고 요청을 해도 뭐가 그리 복잡한지.. 쉽지가 않아서, 결국 못 지웠다. OTL

얼라봐야 하는데, 다녀오는 것을 이해해준 마눌님에게 글을 통해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9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정보의 Long Tail

예전에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는 상위 20%에 몰려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검색엔진을 운영하면서 사용자들의 질의어를 보면 확실히 아래의 그래프(?)와 비슷한 Long Tail 형태로 정보가 소비된다.

정보의 생산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전문적인 업자들이 대부분의 정보를 만들어내겠지만, 아주 얇게 좌악 퍼져나가는 생산량은 얼마되지 않은 수 많은 정보생산자들이 존재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flickr.com]


정보의 생산과 소비라는 측면에서 검색엔진은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보의 생산자들에게는 미지의 소비자들에게 검색엔진 검색결과를 통해서 알려진다는 의미가 있고, 정보의 소비자들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결과에서 찾게 된다.

하지만, 실상은 Long Tail이 존재하지 않는다.


친절한 검색엔진씨

국내 검색 트래픽의 대부분의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결과이다. 정보의 Long Tail이라는 측면에서는 포탈 자체의 컨텐츠 보다는 블로그와 웹 문서처럼 포탈 외부(?)의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았다.

1) 네이버의 블로그와 웹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놀랍게도, 1000개의 검색결과만 보여준다. 사실 1000개 정도를 넘어서면 단순히 검색 질의어와 매칭하는 단어가 존재할 뿐 정보로서는 무의미하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정보의 유용성을 누가 판단하느냐가 문제가 된다.

친절한 네이버씨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1000개의 검색결과만 보여주는 것은 웹의 형평성에 너무나 어긋나는 행동이다. 실제로 검색결과 12만개를 다 흝어보지는 않겠지만, 12만개 중 상위 1000개에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정보가 다 있다고 확신할 수 있나?

어차피 사용자는 자신의 정보 요구를 '질의어'로 표현하지만,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것이고 무엇보다 해당 검색시스템에 적합한 형태의 질의어가 어떤 형태인지 모르기때문에 더더욱 질의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2) 다음의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의 블로그 검색결과를 보면서.. 당연히 검색은 이렇게 공정해야지 하다가 웹 문서 검색결과를 보면서 완전 당황했다. 이거 뭡니까?

아무리 불친절하고 거칠기로 유명한 다음이라지만, 네이버에 비해서 왜 이렇게 매끄럽지 못할까?  보여주려면 다 보여주든지, 아니면 친절한 네이버씨처럼 적절하게 클로징을 해야 하는데.. 이거 뭐하는 시츄에이션?

다음은 한국축구의 현실을 보여주는 듯 하다. 골문 앞에서 마무리 부족... OTL


아무튼...

트래픽이 돈이 되면서 포털사이트가 관문이 아니라 섬으로 변하게 되고, 한명의 사용자도 섬 밖으로 못나가게 하는 포털의 전략에서는 당연히 검색결과를 제한하는 것이 맞다고 보겠지만,

무엇보다 검색해서 나오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있는 시대에 이렇게 무 자르듯 검색결과를 잘라내는 것은 친절한 행동이 아니라, 교묘하게 정보를 통제하는 행동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정보의 유용성 판단과 볼지 말지에 대한 판단은 사용자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몫이고 책임이다.

검색결과에 대해서 손대는 행동은 어떤 이유에서도 용납되어서는 안된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9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Krang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통 어떤 결정을 얻을때 검색해서 판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지만
    내가 그 결정을 하게끔 누군가가 이미 경로를 만들어 놓은게 아닌가 생각해본적이 있습니다.
    1000개의 검색결과만이 최상의 검색임을 자신하는 포털의 근거는 무엇인지 궁금하군용..

    2008/07/24 00:37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아마 근거를 대라고 하면 검색 로그를 기반으로 한 통계데이터를 댈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지 사용자들이 설령 클릭을 한번도 하지 않은 데이터도 공정하게 검색결과에 나와야 하고, 검색결과를 이용하는 것은 사용자에 의지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친절한 척 하지만, 결코 친절하지 않은 포털들의 모습입니다.

      2008/07/24 08:43
  2. BlogIcon 아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 검색 정말 어려워요...
    난 지금 포기상태...
    그래서 그나마 네이버나 구글이 존경스럽죠...
    그냥 뭔가 재밌는 꿈을 꾸었었던것 같은 느낌

    2008/08/03 03:12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사실 검색엔진 자체는 만들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만들어 놓은 시스템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것이 쉽지 않을 뿐입니다.

      달리는 기차의 엔진을 바꾼다는 이야기가 딱 맞는 것이 검색서비스이구요. 따라서 노하우도 정말 중요합니다.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04 08:49

다음 카페 검색

다음이 검색에서 비롯된 네이넘에 대한 절대적인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시된 많은 아이디어 중 하나가 카페에 대한 검색 확대였다.

카페는 한메일과 함께 다음의 대표적인 서비스이고 이미 쌓여있는 컨텐츠는 이번에 알려진 대로 4억 건(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다!)이 넘는다.

검색엔진 마스터 전병국씨가 퓨처캠프 2008 강연에서도 지적한 점이지만, 통합검색의 1가지 방식만이 존재하는 국내 웹 검색시장에서 실제로는 뉴스, 지식iN, 카페 등 개별 컨텐츠에 대한 검색 결과의 단순한 합을 통합검색이라고 보여주기 때문에 개별 컨텐츠 별로 좋은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경쟁우위에 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다음의 카페 검색은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확보라는 측면에서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량이 많다.
그럼 성공할 수 있을까?
과연?


What They Want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즉각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원한다.

정확하다는 것은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적합한(relevant) 결과를 제공해 준다는 것으로 모든 검색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 패스~

그렇다면, 즉각적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답이 나와야 하는 응답속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검색엔진의 고질병인 검색 후 Click & Browsing[각주:1]을 없애거나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지식iN의 성공요인은 결과의 정확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즉각적인 특성에서 나온다고 본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지식iN의 결과를 100% 신뢰하지 않는다. 그저 참고할 만한 정보라는 전제로 받아들이도록 학습이 되어 있다.

자신이 궁금한 점을 입력하면 검색결과에서 강점을 발휘하는 부분이 나랑 비슷한 질문을 찾는 것에서 시작된다. 예를 들어서 ‘양재에서 맛있는 삼겹살집’이라고 검색하면, 이미 나와 비슷한 질문을 한 사람이 있고 그 질문에 답변을 확인하면 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결과를 다시 찾아 뒤지는 click & browsing이라는 번거로움 없이 즉각적으로 답변을 해주는 것이 지식iN의 강점이 것이다.


잘못된 마케팅!

그런데 지식iN과 비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은 아마도 신뢰라는 부분을 경쟁 요소로 포커싱 한 것 같은데, 지식iN의 약점이 신뢰도이지만 아마도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와 검색팀의 미스 커뮤니케이션이 아닌가 생각된다..

카페 검색은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량이 많기 때문에 지식iN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보면 안 된다. 사람들은 지식iN을 정확한 어떻게 보면 신뢰도 측면에서 보지 않고 즉각적인 답변에서 만족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마케터들이 저지르는 실수의 원인 중 하나가 마케팅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한데서 비롯되는데,

이번 프로모션은 권투선수가 권투시합을 태권도 선수에게 제의한 것과 비슷하다.
이종격투기도 아닌데 왠 권투시합?

네이넘의[각주:2] 영악함에 비해 안타까운 다음의 마케팅이다.

네이넘을 제대로 좀 따라잡아라 바부팅이 다음아 T.T


  1.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적합해 보이는 것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해보는(browsing) 것 [본문으로]
  2. 내가 네이넘을 미워하는 것은 책임감이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 좋은 인력들 모아다가 이렇게 밖에 안 하는 (그렇다!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한다고 보여진다)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 도전의식도 없고 혁신적인 모습도 없고 단지 기획의 네이넘이라는 비아냥을 듣는 것이 싫다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34 관련글 쓰기

  1. 다음카페 DB 4억건 vs 네이버 지식인 DB 0.8억건, 타당한 비교인가?

    Tracked from Illusionary Castle  삭제

    다음의 어이없음에 대 실망입니다. 오늘 블로거뉴스를 보다가 다음 vs 네이버. 검색시장 요동칠까?라는 제목의 글을 보았습니다. 관련글 다음 vs 네이버. 검색시장 요동칠까? Daum Vs Naver 다음이 '로그인 없이 카페 글을 볼 수 있다' '다음카페 DB 4억건 vs 네이버 지식인 DB 0.8억건'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검색엔진' 등의 카피를 내걸고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1.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검색엔진 여기에는 별반 태클..

    2008/03/07 16:59
  2. 2008년 대한민국은 검색전쟁의 시대

    Tracked from Mr. Sunday  삭제

    검색은 데이타베이스 안에 들어있는 자료 중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일을 뜻한다. 검색이란 것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가장 근본이 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주는 포털만이 살아남게 된다. 포털사이트가 상단 중앙에 검색창을 달아놓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무리 로딩이 느려도 검색창만은 뜰 수 있도록 말이다. 검색만 되도 포털은 해야 할 일의 반 이상을 달성한 것이다. 구글은 아예..

    2008/03/09 12:3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steadie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식인과 카페 검색의 비교는 저 역시도 미스테이크라고 봅니다.
    다음의 마케팅이 쪽박을 찰까봐 두렵군요.
    네이버의 독제가 더 강화되는건 아닐지?

    2008/03/09 12:31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권불십년이라고 영원한 1등은 없다고 봅니다.

      국내 인터넷 업계의 과거를 보면 2등이 잘해서 1등을 따라잡았기 보다는 1등의 실수나 자만으로 스스로 무너진 경우였습니다.

      네이버가 최근 몇년간 실망스런 모습만 보이고 있는데요. 어느날 갑자기 밀릴 수 있다고 보고, 지금 이미 그 균열이 시작되었다고 생각됩니다.

      2008/03/09 23:09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008/04/23 18:54
  3.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008/04/28 02:11
  4.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008/05/02 10:49

네이버의 검색 독주는 계속되는가?

정보검색 2008/02/22 09:16 Posted by 마루날
네이넘의 독주는 컨텐츠에서 시작된다.

구글과의 계약을 끝내고 자체 검색엔진으로 검색에 승부수를 던지려고 하고 있는 다음, 엔터프라이즈 검색엔진 전문업체까지 수직계열화에(코난-엠파스-네이트) 성공한(?) 네이트가 현재로서는 네이놈을 따라 잡을 수 있는 가장 촉망 받는 기대주로 보여진다.

네이넘의 검색 독주는 검색 기술 보다는 기획이나 컨텐츠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따라 잡기 위해서 다음이 이번 달 중순부터 카페 검색을 대대적으로 오픈 하여 네이놈을 따라 잡으려고 하고 있다.

카페 검색의 기능 오픈이 아니라 카페의 동의를 얻어서 검색 대상을 확대하는 작업을 그 동안 꾸준히 다음에서 진행해왔는데, 전체 다음 카페 데이터의 절반이 넘는 4억 건 정도를 반영할 것이라고 했는데 내가 잘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 오픈이 되지 않은 것 같다.

네이넘의 확실한 경쟁 우위인 지식인을 어떻게든 잡아보겠다는 생각같은데, 네이넘이 뭐든지 대답해 주는 데이터의 coverage에서 강점이 있지만 그 데이터의 신뢰도에 대해서는 네이넘에서도 손 놓고 있는 것이 하루 이틀 일이 아니기 때문에 카페의 데이터라는 신뢰도 높은 컨텐츠로 경쟁하겠다는 생각인 것 같다.

네이넘의 지식인을 이용하는 것은 신뢰도 때문이 아니라 뭐든지 라는 coverage때문인데 뭔가 경쟁 포인트를 잘못 잡은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넘과의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어 보지?

네이트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쉽지 않은 M&A로 이룩한 제국이다. 유무선 통합이라는 절대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을 못 잡는 모습을 보면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엠파스를 인수하여 코난이라는 딸린 식구까지 얻어서 수직계열화 비슷한 흉내를 내었지만, 검색엔진 기술이라는 것이 드라마틱하게 차이가 나는 기술이 아니라면 실제로 일반 사용자들은 그 차이를 절대로 못 느낀다.

엠파스든 코난이든 내 자식이라고 끼고 앉아 있으면 도깨비 방망이처럼 뭐든 해주지는 못할 텐데 차라리 네이트는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위치인 것 같은데, 엄마인 SKT와 함께 아예 무선 쪽으로 경기장을 옮겨서 승부를 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보기에는 현재 네이넘이든 다음이든 모바일이라는 패러다임에서는 그저 뉴비일뿐이니까


네이넘의 블랙홀 현상은 어쩔 수 없다?

첫눈이 네이넘에 인수된 이후에 이렇다 할 새로운 검색엔진 업체가 등장하지 못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네이넘이라는 블랙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연초라서 인력채용이 많이 이루어지는데 네이넘의 경력채용 공고 이후 이력서가 확 줄었다는 지인들의 얘기를 언급하지 않아도 네이넘의 인력 블랙홀 현상은 검색엔진에 대한 새롭거나 의미 있는 시도를 어렵게 하는 것 같다.

네이넘 랩을 보니 인력들을 활용해서 뭔가를 하는 것 같기는 한데 주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예전처럼 배고프고 밤새가면서 도전하는 것보다는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시대 흐름 상 새로운 검색벤처는 결국 학맥이나 인맥을 통한 소규모의 인력을 통한 도전에서 비롯될 수 있어 보인다.

몇몇 업체들이 생겨나서 의미 있는 시도를 준비 중인데, 첫눈처럼 녹아 사라지지 말고 끝까지 살아남아서 네이놈을 후려쳐 주기를 바란다.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30 관련글 쓰기

  1. 다음 검색 엔진을 자체 개발했다고 하던데요? 어떤것이 바뀌었나요?

    Tracked from Daum 신지식  삭제

    다음에서 검색엔진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고 들었어요~~ 개로 개발된 검색 에진에 대해 알려주세요~

    2008/04/03 00:1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엔진이라고 보다는 광고와 시작페이지 때문인것 같네요.

    보통 친구들이 시작페이지를 네이버로 하고 있더군요. 전 다음...

    친구집 갈때마다 다음이나 엠파스 네이트 시작 페이지를 바꾸어 버립니다만..

    독주는 안 좋겠죠 ㅎㅎㅎ


    아 그리고 메인 메일이 어디냐에 따라 틀려 지기도 합니다.

    2008/02/22 11:20
  2. ashtone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다음과 SK컴즈 검색엔진의 수준을 아시나요? 명확히 공개될리가 없긴 하지만,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바로 판단해 보건데 3개사의 검색엔진 수준을 비교해보면 네이버의 독주가 단순히 '컨텐츠 때문'이라고 결론내리는 것은 성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스피어에서야 네이버 검색엔진을 똥으로 취급하지만, 그렇다고 다음과 엠파스의 검색엔진이 네이버보다 좋은데, 단순히 컨텐츠때문이다?.. 글쎄요. 과연...?

    2008/02/22 12:38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맞습니다. 검색엔진의 수준이라는 것이 말씀하신대로 컨텐츠 때문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검색엔진에 사용된 기술과 기획이 결합된 결과겠죠?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제가 직접 보지 못했으니 추측이겠지만, 검색엔진에 사용된 기술에서는 큰 차이가 없기때문이고 그렇다면 기획과 컨텐츠의 경쟁에서 우위에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대한 불만은 충분히 더 잘할 수 있음에도 적당히(?) 만드는 것 때문입니다. ^^;;

      2008/02/22 12:48
  3. BlogIcon 점프컷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카로운 분석글 잘 읽었습니다.^^

    2008/02/22 12:4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날까롭기는요? ^^

      그냥 몇가지 이슈를 연결해본것 뿐입니다.
      개별 이슈가 다양한 측면이 있으니 어떤면에서는
      저의 억지인지도 모릅니다.

      2008/02/22 12:46
  4. 정광진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하하~재미있는 글이네요~귀엽습니다!
    저도 네이버의 독주에 다음이나 구글이 경쟁자로 나서서
    새로운 시장 흐름을 만들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2008/02/22 12:59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

      경쟁을 통해서 더 나은 서비스가 나올거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2008/02/22 13:19
  5. BlogIcon markov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네이버의 독주가 이어지든 다크호스가 나타나서 네이버를 후려치든(^^;), 그저 여러 기업들이 활발한 경합을 벌여 웹의 발전이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다만, 네이트에 대해서는 저는 좀 다른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SKT와 네이트 역시, 무선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은 뉴비 수준으로 보여요. 인프라 독점하고 컨텐츠 제공 업체들 삥뜯는 것 말고는 무선 쪽으로 별다른 노하우가 있어보이지 않고, 기술면에서는 (유선이든 무선이든) 네이버나 다음이 훨씬 앞서있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면에서 봐도, 앞으로도 쭉 통신회사 특유의 근성을 버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인프라를 만들어놓으면 다른 수익 모델은 생각 못하고 어떻게든 '사용자에게서' 돈을 뽑아내려고 하는 성향.. 이건 아직도 유선 전화망을 버리지 못하는 KT도 마찬가지죠.

    2008/02/22 14:38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네..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검색서비스를 보면 기술도 중요하지만 컨텐츠나 전략 등이 중요하니까, *개도 자기집에서 반은 먹고 들어간다니까 고려를 해봐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

      해외사례에 비해 우리나라 무선환경이 뒤쳐져있으니 의지를 가지고 드라이브를 걸면 어떨까 합니다.

      2008/02/22 14:46
  6.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글쓴 분께는 약간 죄송한 소리지만, 글쓴 분이 생각하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능력과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적으로는 대부분의 분들이 아시는 것 보다 훨씬 많은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듯 하네요.

    인력 블랙홀 현상은 저도 동감합니다만, 그 생각의 방향도 다르게 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네이버가 생각없이 사람만 많이 뽑고 본다는건 오해입니다. 신입을 그렇게 뽑는다면 몰라도 경력을 훨씬 많이 뽑는것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일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그렇지만, 글쓴분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매우 정확한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가 하고자 하는것도 대체로 정확한 컨텐츠의 제공이 목적이니까요. 한글로 된 데이터 자체가 국내에 많은것이 아니기 때문에 컨텐츠 생산이 가능한 방향으로 간 네이버의 선택은 어찌보면 필연적인것입니다.

    2008/02/23 03:46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검색엔진을 웹서비스로 제공하려면 굉장히 많은 기술이 적용되고, 실제로 그런 기술들 하나 하나의 난이도가 매우 높죠.

      하지만, 대부분의 기술이 사용자들이 실감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니고 무엇보다 기술의 발전속도가 가지고 있는 리소스에 비해서 더디다는 것이 안타까운 것입니다.

      좋은 인력도 많고 테스트 베드도 좋고 데이터도 어느 정도 있고 돈도 많은데도 길게 보고 가기보다는 쉽게 하려고 하는 것 같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2008/02/23 08:47

우리나라 IT 솔루션 업체에는 100억 클럽이라는 것이 있다.

솔루션으로 100억 매출을 올린 회사들을 묶어서 100억 클럽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의 솔루션 비즈니스의 영세함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국내에서 솔루션으로 사업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증일 것이다.

오늘 매출과 관련해서 2개의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NHN의 경우 해외 법인까지 포함해서 닷컴 사상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넘고 영업이익은 3800억원이라고 한다. 또한 쌍용정보통신의 경우 매출 2천202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달성했다고 한다.


[NHN 최휘영  대표이사]

NHN의 매출구조를 살펴 보면, 당연히 검색 광고 분야가 4873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게임이 242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게임은 NCsoft와 매출경쟁을 할 만큼 큰 폭으로 성장했다.

서비스 회사와 SI회사의 영업이익 규모를  단순 비교할 수 는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솔루션을 포함하여 시스템통합과 관련된 사업의 수익성이 좋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값을 쳐주지 않는  S/W 단가, 무조건 기능변경을 요구하는 고객들[각주:1], 낮은 완성도의 제품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 S/W비즈니스는 만만치 않다.

결국은  S/W 관련된 비즈니스는 서비스가 필연인지도 모르겠다. 대부분의 100억 클럽에 속한 업체의 CEO들은 수익원 다변화라는 당면과제에서 제일 먼저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지만, 이 서비스라는 것이 결코 만만하지 않다.

네이버가 결국 검색광고라는 비즈니스 모델로 돈을 긁어 모으고 있는데, 공성보다 수성이 어렵다고 앞으로 네이버가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궁금하다.

아무튼 국내  S/W 산업의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을 기대해 본다.


  1. 외산 S/W에 대해서는 고분고분한..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27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공짜면 양잿물도 마신다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네이버의 무료 웹 오피스와 백신 서비스는 매우 흥미롭고 관심을 가질 만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웹 오피스의 성능을 떠나서, 네이버 입장에서 웹 오피스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나라 포털의 소원은 모든 트래픽이 자신에게 향하기를 바라고(설령 서비스가 다운되더라도), 자신에게 들어온 트래픽이 나가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료 웹 오피스와 백신서비스의 의미

무료 백신서비스는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지만, 웹 오피스는 포털에게 4가지 큰 의미를 준다고 생각한다.

1) 사용자들이 컨텐트 생산현장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컨텐츠 확대를 모색해볼 수 있다.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사용자들이 쉽게 줄거냐 생각되지만, 저장과 동시에 공유하겠냐고 물어보고 그중 일부라도 공유하겠다고 한다면, 네이버의 트래픽을 볼때 절대 밑지는 장사는 아닐 것이다.

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추가로 수익원 확보가 가능하다.

미국의 MS도 광고를 보는 댓가로 무료 오피스를 뿌릴 예정인데, 네이버 역시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할 것이다. 사실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이용하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일텐데..

웹 오피스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로그인이 될터이고, 로그인을 통해 타겟이 명확한 다양한 광고가 가능할테니 검색광고 못지 않은 캐시 카우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했다는 차원에서 네이버는 무조건 고~

3) 네이버 독식? 1위 자리를 공고히 할 것이다.

사용자들이 잠시 머물다가 가는 것이 아닌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 공개여부를 떠나서 - 웹 오피스에 저장하기 시작하면, 사용자들의 특정 서비스에 대한 종속성이 좀더 강화되고,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층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와 다음을 비교할 때 마다 '로그인 사용자'를 이야기하고 충성도를 이야기 하지만, 이제 상황은 역전이 불가피할 듯..

4) 그럼 웹 OS까지 ?

이부분은 네이버가 과연 역량이 되느냐인데, 야후만 해도 지인의 얘기를 들어보면 본사차원에서 어마어마한 R&D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구글은 말해 무엇하랴 입이 아프다.

이에 비해 국내 포털사이트들은 말그대로 포털사이트일뿐이다. 네이버가 이런 역량이 있다면 좋겠지만,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웹 오피스와 백신 서비스의 무료 공급을 통해서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사실은 게임의 룰이 바뀐다고 볼 수 있다. 솔루션으로 공급되는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은 많이 들어본 SaaS(Software as a Service)아닌가?

이제 솔루션 업체들도 이러한 변화에 파도를 잘 넘기 위해서 파고를 타고 도약하든지, 파도에 휩쓸려 사라지든지 하는 기로에 서있는 것 같다.

사실 국내 오피스 업체는 한글과컴퓨터가 유일하다시피 하니 이미 '씽크프리'로 새로운 도약의 길을 갈 수 있지만, 대다수 백신업체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심각하게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제야 안랩에서 왜 빛자루니 이런 서비스를 열었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는구나..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오늘도 고픈 배를 움켜쥐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중소업체들이 없이는 포털사이트의 미래도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비즈니스 세계가 원래 냉정하지만, 갑/을의 관계만을 강요하는 대기업의 관행을 따르는 포털 사이트들의 좀 더 책임감 있는 모습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다.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14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이유?


검색엔진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검색 질의어를 분석해보면, 어떤 사이트의 URL을 알기 위해서 입력하는 쿼리가 상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각주:1] 나머지 질의어를 분석해보면,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정보는 URL안내, 단순 Q&A형태의 정보, 자료찾기, 상품검색, 뉴스검색 등등이 될 수 있다.


지난번 포스트에서 주장한 바이지만, 국내 검색엔진 들이 살길은 기본적인 검색엔진 연구/개발의 집중과 함께, 검색서비스에 사용자들의 참여를 다양한 형태로 유도하고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의 참여를 반영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로 정리 될 수 있을 것 같다.



검색서비스에 사용자의 참여를 반영하는 것


1) Collective Intelligence

네이버에서 지식in을 통해서 그 가능성을 입증해 주었다. 그러나, 지식in류는 정보가 얕고, 단순 Q&A 형태의 정보가 많다.


2) Crowdsourcing(또는 Mechanical Turk)

Chacha나 rPodo 같은 사이트들처럼 사람에 의한 검색을 제공하는 것이다.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모델까지 결합이 가능한 형태이고, 이미 모 통신사에서 비슷한 서비스가 나와 있다. 정보를 대신 찾아주는 사람에게 돌아갈 이익이 뭔지 명확해야 할 것이고, 정보를 찾아달라고 요청하는 사람에게서 댓가를 받으려면, 가치있는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는 데 이를 검증(?) 또는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할 것이다. 네이버 까페에 지식인에 올라오는 질문을 배열한다든지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개인적인 생각[각주:2]


3)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반영

이미 네티즌의 추천검색어 등으로 나와있는 서비스 이지만, 온라인 서점에서 '이 책을 산 사람들이 산 다른책, 본 다른책'등의 형태로 제공되는 것처럼, 질의어 뿐만 아니라, 검색결과에서도 랭킹에 반영한다든지, 검색결과에서 다른 형태로 정리해서 보여준다든지의 모델이 필요로 할 것이다. 이미 구글은 개인의 계정정보를 기반으로 검색 History를 저장하고 있는데(동의하에) 특정 사용자에게 그와 유사한 인구통계학적인 정보를 가진 사람들의 검색 History를 정리해서 제공하는 것도 (개인정보 보호문제와는 별개로 이야기하면) 방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사용자가 참여하는 편집검색

위키피디아니 del.icio.us 니 말하는 것은 입이 아플정도로 이미 사용자들의 정보를 쌓기 위해 참여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버렸다. 사용자들의 질의가 많은 정보 중에서 특정한 정보를 검색서비스 업체에서 편집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사용자들에게 개방하는 것이다. 검색결과의 종류에 관계없이 검색결과 화면에 정보를 편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정보를 올릴 수 있도록 해서 편집검색에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되, 위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들 누구나 정보를 추가, 수정, 삭제 하도록 권한을 줘 버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글과 경쟁이나, 국내 주요 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닫힌 생태계로 운영되는 검색서비스에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사용자들에게 개방하려고 하는 노력들이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플랫폼을 개방하고 사용자들의 참여를 받아들이는 것은 단순한 기획 차원이 아닌 장기적인 전략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고, 내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우리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고의 전환이 근본적으로 필요한 시점이 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혹시, 이 포스트를 보고 자기 서비스에 반영하려고 하시는 분은 무단으로 가져가지 마시오 ^^


  1. 사실 인기검색어나 실시간 급등검색어 등은 URL 안내 형태의 패턴을 제외한 질의어라고 볼 수 있다. [본문으로]
  2. 차라리 자주 올라오는 사용자들의 질문(언어처리를 통해서) 골라내서 해당 까페의 Q&A에 올라가게 하고, 올라온 Q에 대한 A는 해당 까페에서 이루어지되 올라온 정보는 지식in에도 보여지는 형태로 제공한다면.. 훨씬 더 유용할 텐데, 아마도 검색팀과 까페팀의 유기적인 연계가 어려운듯...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10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007/08/16 15:10

국내 포털검색과 구글의 경쟁

e-Business 2007/06/22 16:46 Posted by 마루날
국내 포털검색의 현실

국내 한국어로 된 웹 사이트가 많아 보여도, 한국어로 된 데이터의 절대량이 너무 적다 보니,  영어권 웹 사이트의 데이터에 비해 그 량이 너무 작아서 검색을 해도 제대로 된 검색결과가 나오기 쉽지 않은 것이 국내의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돌파하기 위한 국내 주요 포털들의 노력은 기본적으로 검색 연구개발 인력의 확보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함께 다음의 세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확보
  • 지식[각주:1]검색류
  • Human compiled search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를 확보하겠다는 아이디어는 이러한 국내 환경에서 적절한 판단일 수 있다. 그래서 네이버를 비롯한 주요 포탈 들이 공공기관과의 제휴, 각종 신뢰할 수 있는 DB를 갖고 있는 업체와 제휴를 추진하는 것이 결국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또 하나의 노력은 비록  검색대상 데이터는 적지만, 나의 경험이나 지식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자 하는 선의의 해동의지를 가지고 있는 다수의 대중을 대상으로 검색서비스를 구축하는 것도 방법이었다.(지식in, 신지식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머지 하나는 국내 포털 검색의 가장 큰 특징인 편집 검색이다. 이제는 법령에도 올라갈 용어인 '편집검색'은 한국의 서글픈 현실이 될 수 있다. 자주 반복되는 질의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미리 사람들이 정리해서 만들어 놓은 다음에 검색결과에서 제공하는 방법이었다.


이에 반해 구글제국은 어떻게 하고 있나?

Google은 모든 정보를 어디서나 누구라도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정보를 모으고, 분류하고, 구축하고 있다. 웹 검색은 기존의 축적된 검색기술을 바탕으로 열심히 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정보는 유튜브로, 지도정보는 구글맵스와 구글어스로, 도서정보는 도서 스캔을 통하여 문서, 이미지, 영상 등으로 구성된 정보를 구축하고 있다.

거기에 다가 사용자들의 이용행태와 관련된 정보도 축적되고 있다. 구글의 Payment Gateway를 이용한 거래정보, 로그인 계정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들의 이메일, 채팅, 테스크탑 검색, iGoogle을 통한 선호하는 컨텐츠 정보, 질의어 스트림인 검색 히스토리 등의 다양한 트랜잭션 정보도 축적되고 있다.

구글의 행보를 보면, 파편화되어 있는 정보를 모으고, 조각 조각나 있는 사용자들의 이용패턴이나 행태를 모아서 '큰 그림의 조각퍼즐 맞추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조각 퍼즐'을 다 맞출 수 있게 된다며, 사용하는 사람의 한두번의 클릭이나 입력 질의어를 가지고 그 사람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게 될 수 있고, 사용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알아맞출 수 있게 될 것이다. 국내에서도 몇몇 서비스와 검색만 가지고도 '특정인'의 신상정보를 아주 쉽게 알아내는 것처럼...


그렇다면..


지금 당장은 편집검색으로 대표되는 '폐쇄된 검색생태계'인 국내 포털 검색들은 선의에 다수의 사용자들에 의해 축적되고 정교화되어가는 '공개참여 검색생태계'인 구글제국과 경쟁에서 밀려나지는 않을 것이다. 아직 국내 사용자들이 구글의 다양한 '사용자의 선의를 기반으로 뽑아내는'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다.

하지만, 최근의 다양한 시그널들과 트랜드를 살펴보면, 국내 폐쇄포털과 구글제국의 경쟁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포털 검색은 어떻게 해야 할까? 아무리 구글제국이 뛰어나다 해도 한국적인 특성을 살린 사용자의 참여와 공유가 가능한 검색서비스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 같다.

  1. 도대체 뭐가 '지식'인가? 암묵지를 형식지로 옮긴것이 지식인가?  국내를 보자면 가치가 있다 없다 또는 올바른 접근방법이냐를 떠나서 거대한 Q&A SET이라고 보면 적절할 것이다.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99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세계 최초 네이버 통합검색 스토리

NHN의 기업 블로그인 NHN 스토리'세계 최초 네이버 통합검색 스토리'라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올라왔다. 구글의 Universal Search 이후에 네이버에서 검색에서 자신들이 걸어온 길을 담담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2000년에 통합검색이 왜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신선했던 QA검색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도 하면서, 세계화된 통합검색의 역사를 증언하고 있다.


통합검색의 세계화

2000년의 상황이나 지금의 상황 모두, 사용자들의 검색에 대한 요구에 비해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가 한때, 네이버의 검색에서의 주요한 정책 중 하나가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의 확보'였을 정도로 부족해서 검색해서 보여줄 것이 없는 상황은 그리 바뀌지 않은 것 같다.

초창기의 통합검색은 웹검색과 디렉토리검색으로 구분되어 제공되는 검색결과를 검색대상 데이터의 형태나 종류에 따라 그룹핑[각주:1]하여 제공하는 형태로 제공되었고, 그 결과는 검색서비스 운영의 묘를 살린 기획의 네이버 다운 '검색기획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지식in의 성과를 바탕으로)

구글에서 'Universal Search'라는 것을 들고 나오게되면서, 한국형 검색의 전형이라고 말할 수 있었던 '통합검색'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것 같아 감개무량한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Universal Search - Web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Universal Search - 비디오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Universal Search - 뉴스 검색결과]

[출처 : http://googleblog.blogspot.com/2007/05/universal-search-best-answer-is-still.html ]

개인적으로 오늘 올라온 네이버의 글을 읽어보면서, 본격적으로 네이버와 구글이 국내시장을 두고 경쟁을 시작하겠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사람'과 '기계'의 대결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통합검색은 발전된 모델인가?

현재 네이버 통합검색을 보면, 지금은 기본적인 통합검색의 원칙인 '검색대상 데이터'에 의해 탭이 가변적이고, 위치가 가변적인 것은 그대로이고, 여기에 네이버 검색의 장점인 '사람이 정리한 검색결과'가 제공되고 있다.

우수한 검색서비스라는 것이 결코 우수한 검색엔진 기술만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기에, 네이버의 현재 어프로치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향후 구글에서 본격적으로 자동화된 'Universal Search'를 제공한다면, 순식간에 경쟁상황이 바뀔 수도 있을까?

한쪽은 검색대상 데이터가 너무 적어서[각주:2] 통합검색을  제공하기 시작했고(네이버), 한쪽은 검색데이터가 충분히 많지만 양쪽 모두 사용자에게 좀 더 정확한 검새결과를 제공하기 위해서 통합검색을 제공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통합검색, 실시간 인기 검색어, 추천검색어나 심지어 지식in 조차도 결국 사용자가 정확한 답을 얻기 위해 제공되는 기능이다. 지금까지 네이버는 자신의 테두리안에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를 쌓고,  '잘 가공하여' 통합검색을 제공해 왔다.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에 비해 구글은 가지고 있는 것이 없기에 통합검색 결과도 제공할 것이 별로 없어 보인다. 하지만, UCC, 블로그 등의 참여하는 다수가 늘어나고, 이들에 의해 생산되는 컨텐츠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면, 구글의 도전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폐쇄된 형태의 국내 포털 생태계에 소수의 이단아로 생각했던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이제 쉽게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게되는 것을 보면, 기존 포털 생태계의 변화가 시작되었고, 가장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는 검색서비스에서 판도의 변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뱀다리1) 제목이 낚시성으로 보이는 듯해서 수정했음

뱀다리2) NHN Stories는 네이버의 기업블로그 같은데, 왜 트랙백이나 댓글을 걸 수 없을까?

뱀다리3) 이런 법이 과연 필요할 지 모르겠지만, 법에서 조차 '자동검색'과 '편집검색'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네요 ^^ [관련기사 : `검색서비스사업자법` 만든다]

  1. 통합검색은 검색엔진의 기능이라기 보다는 UI이고, 검색결과의 그룹핑에 불과하다. [본문으로]
  2. 검색대상 데이터가 적게되면, 검색엔진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야 하는데, 범용 검색엔진은 특정 도메인에서의 언어처리에 비해 정교한 언어처리에 속도나 성능이 떨어져서 결국 검색결과가 부정확하기 쉽다. [본문으로]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93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올라온 NHN 스토리의 글 주소 : http://story.nhncorp.com/story.nhn?story_id=19

    2007/06/15 16:13
  2. BlogIcon 실버리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네이버 검색이 세계 최초로 자신들 DB에 있는 정보는 자기들만 검색 가능하게 했죠.
    사용자들이 올리고 소유권을 가진 정보로 이루어진 DB를요.

    2007/06/15 16:52
  3.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그렇죠?
    지금까지는 좋았지만,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의 폐쇄적인 모습이 바뀔까요?

    2007/06/15 17:28
  4. BlogIcon apnea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검색엔진이라고 하기에 민망한 네이버가 저런 글을 쓰고 있으니 재밌네요.

    2007/06/15 17:42
  5. BlogIcon 너른호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가 없어져야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이라 그렇게 되는 것도 (나도) 원치 않으니,.

    네이버가 바뀌는 건 불가능하겠죠?

    (검색 기술이 있기를 하나? 있는 건 지식인 뿐이라,..)

    2007/06/15 17:49
  6.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술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지만,
    기술이 없으니, 사람으로 하는 것이지만

    어느정도의 언어사용인구가 없으면
    문화의 근본인 문자와 언어가 점점 사라지고
    결국은 문화까지 사라진다고 합니다.

    벌써 유럽의 많은 나라는 자국언어로 된 웹 페이지가
    사라지고, 영어로만 된 웹 페이지가 늘어가는데
    그게 검색엔진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워낙 사용자들과 소통이 없고, 사용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법을 모르는 네이버라서 걱정입니다.

    네이버가 구글에 지는 것보다
    다음이나 엠파스에 따라잡혔으면 합니다.
    검색에 있어서는...

    2007/06/15 17:51

어떻게 하면 네이버를 이길 수 있을까요? - PART III

Part I과 II에서 네이버가 어떻게 1등이 되었고, 어떤 강점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어제
바비님이 '기획의 네이버'라고 포스팅하신 글을 읽다가 눈에 확 다가오는 내용이 있었는데

“기획의 네이버, 복사 재창조의 네이버, 반 발만 앞서가는 네이버”


검색서비스에 한정해서 어떻게 네이버를 따라 잡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는데,
어제 바비님의 글을 읽으면서, 결국 기술이 아니라 기획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검색서비스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사람들이 검색을 사용하는 이유?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사람들은 '정보의 바다'에서 자신이 원하는 컨텐츠를 찾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검색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1990년 후반인 인터넷  초기만해도 인터넷을
교육하면서 처음 가르치는 것이 검색이였다.

인터넷 초창기에 사용자들은 '어디에 정보가 있는가?'라는 Know-where에 촛점을 맞추어
검색서비스를 사용하였다. 검색서비스도 역시 디렉토리 검색이나 사이트 검색에 집중하여
제공되었다. 포탈사이트의 역할이 관문이자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관문 역할에 검색서비스가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최근에 사용자들은 '정보' 그 자체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깊이나 신뢰도의 문제가 있지만
Know-what을 원하고 있다. 지식검색이 대표적인데,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알기를
원하고 있고, 다분히 검색서비스 제공자들의 의도도 포함이 된것 같다.

트래픽의 집중이 바로 돈의 원천이니까.


사용자들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다.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다.

단순한 정보를 찾고 알기를 원하는 사용자들도 있고(단순한 결과),
잘 정리되고 체계화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용자들도 있고(백과사전식 결과),
깊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들도 있다.(전문자료식 결과)

단순한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서든지,
숙제를 하기위해 들쳐보는 백과사전을 보듯이 이용하든지,
업무나 연구, 과제를 위한 전문적인 자료 조사를 위해서든지

검색서비스를 사용자들은 이용하고 있다.

그럼 검색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모두 제공해주면 될 것 같지만,

서두에서도 언급했던 바비님의 표현처럼 '반발만 앞서나가는'
그리고, 일반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면 될 것 같고

현재의 네이버가 그렇게 하고 있다.

to be contiuned...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007/06/18 15:25


'어떻게 하면 네이버를 이길 수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올해 중반에 모 회사에서 인터뷰를 하면서 받은 질문이었다.

그때는 장황하게 설명을 했었던것 같은데 그때 생각이 언젠가 시간이 나면
생각을 정리해봐야겠다는 것이었고, 지금 PART I이라고 거창하게 올리지만
과연.. 용두사미가 되지 않을까 걱정과 염려가 된다.

개인적으로 이 업계에 처음 발을 내딛게 된것이 1995년이었다.
그것도 검색엔진이라는 것을 통해서였고,
심지어 그 이후 한참동안은 웹이라는 것이 내게는 취미생활 비슷한 거였고,
어어 하다보니 어느순간 이 업계에 자리를 잡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다음 회사소개 홈페이지>

1997년 야후 코리아가 설립되고 한동안 야후의 독보적인 1위가 계속될 때 '이순신 장군님 야후는 다음이 잡겠습니다.'류의 다음의 몇몇 광고들을 보면서 과연 다음이 1위가 될 수 있을까 생각했었다.
(솔직히 역전할 수 없을거라 생각했다)

단군이래 처음이자 마지막이라고 했던 닷컴광풍으로 인한 실탄 장전으로 규모의 경쟁이 가능했던 다음이 포탈 1위가 되었을때 정말 놀라웠다.

아마 그때가 2000년인가 1999년인가였던것으로 기억하는데

한메일, 지금은 보편적이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POP3, SMTP를 이용하는 것만이 메일 서비스의 유일한 방법이였는데, 이것을 깨뜨리고 웹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그전까지 PC통신 동호회로 존재하던 많은 동호인들이 다양한 형태로  웹으로 이전해오면서 변화의 시작이 되었던 다음의 까페 서비스 등을 통해 1위 포탈 사이트로 위치를 공고히 해나갔다.

1996년 삼성SDS 사내벤처로 출발했던 네이버는 초기에는 자신들만의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숭실대 이준호 교수 연구팀이 설립한 회사의 제품을
기반으로 검색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검색서비스에 집중하는 모습을 초기부터
보여줬었다.

사실 2003년 정도부터 본격적인 검색광고라는 것을 통해서 검색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2004년을 기점으로 검색이 돈이된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이제는 웹 2.0 시대에 접어들면서
검색이 칼자루를 쥐고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는데

초기의 네이버의 검색서비스는 형편 없었지만, 네이버의 검색서비스는 지속적인 개선과
관심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004년 7월 쯤으로 기억나는데, 이미 2002년부터 검색서비스로만은 업계 1위였던 네이버가
포탈 사이트 1위로 올라섰고, 그해가 마무리되면서 완전히 포탈 1위는 네이버가 되었는데

2002년 10월 시작된 지식인 서비스가 12월이 되어서 본격적으로 안정되기 시작하면서
검색서비스 1위가 되더니 그 기세가 확대되어 1위에 올라섰다.

네이버가 1위가 될 수 있었던 큰 이유는
(검색에서 네이버를 따라잡기 위해서니까 그 부분만 언급해보면)

첫번째는 끊임없는 고민과 개선을 통해 진화된 검색서비스이다. 사실 네이버가 1위가
되기전에는 대부분 웹 사이트들이 웹 사이트 검색결과에 디렉토리 검색결과를 제공하였는데
한국은 국내 웹 사이트 숫자가 한정되어서 웹 사이트를 통해서 수집되는 웹 문서가 적다보니
미국에 비해 검색엔진 기술로만으로는 제대로된 검색서비스가 한계가 있는데,
당시에는 획기적이라 할 수 있을만큼, 수작업을 통해 정제된 '통합검색'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고 결국 1위의 토대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둘째는 신뢰성이나 저작권 위반 등의 side effect에 관계없이 사용자의 참여와 경험을
기반으로하는 지식검색이다. 이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매트릭스 안의 인간들처럼
모르는 것이 있으면, 네이버의 지식인을 두들긴다. 처음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연탄재가 필요하듯이 수많은 알바와 사람의 손을 통해서 만들어내는 자료가 어느정도
쌓이고 나서부터는 더 이상 손댈필요없을 만큼 경쟁 서비스와의 차별화된 요소가 되었다.

검색엔진이라는 것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것인지 대답해주는 것인지
이제 헷갈리는데, 어찌되었든 사업초기부터 꾸준한 관심과 투자를 통해서 축적해놓은
검색엔진 기술과 운영 노하우가 한국만의 독특한 검색서비스로 펼쳐지고 있는데

지금은 구글 같은 외국 업체의 진입장벽이 되고 있지만, 일각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저작권 위반 자료에 대한 문제가 이슈가 된다면(이슈가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말고도 전지현이라는 탑모델을 기용한 공격적인 마케팅 결과라고도 하고
한게임과의 성공적인 기업결합을 통해서 일찍부터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확보하고 이는 또한
경쟁자들로 하여금 검색이외의 것에 한눈을 팔게 만들기도 했다.

to be continued..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1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
소셜미디어, 웹 오피스,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서치, 모바일 에 관심 있음. 분석, 화내기 잘해요. 책읽기, 등산 좋아해요. 잠실, 올림픽공원 자주 가요. 모든 비린내 싫어해요. YO~
by 마루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40)
e-Business (104)
Social Web (57)
eBook | office | Cloud (2)
Management (23)
독서일기 (127)
Startup (1)
모바일 (6)
정보검색 (101)
Etc. (19)

당신을 위해 준비한 모임

마루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