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오피스를 활용한 스마트워크

2013.07.11 18:30

지난 6월에 코엑스에서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에서 주최하는 2013년 제1차 클라우드 핫이슈 세미나에서 세션을 맡아서 '클라우드 오피스를 활용한 스마트워크'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했습니다.


스마트M테크쇼 기간 중에 열린 프로그램 중 하나였습니다. 여러 유명하신 강사님들 사이에서 강의를 하게되었는데, 스마트워크, 클라우드 관련 외부 강의는 올해만 벌써 세번째인데 '클라우드'라는 핫트렌드와 관련된 강의여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시는 것 같습니다.


행사장 내부에 마련된 세미나 공간이여서 얼마나 오실까 생각했습니다만, 시간이 되자 많은 분들이 자리를 잡고 기다려 주셨습니다.


전시 부스의 소음이 그대로 다 들리고 시원하지도 않아서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이였습니다.


이날 발표한 내용은 클라우드 오피스를 활용한 스마트워크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기존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은 대부분 문서 기반 위에서 이루어집니다.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읽고 생산하고 수정하는 등 활용할 수 있다면 요즘처럼 업무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이 클라우드 오피스입니다.


클라우드 오피스와 기존 오피스의 차이점은 1)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함, 2) 클라우드 기반, 3) 기존 업무시스템과 연동/연계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오피스, MSO 365의 WebApps, 구글앱스의 구글닥스 등이 있습니다.


기업이나 기관 입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BYOD(Bring Your Own Device) 환경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굳이 네이티브 앱 또는 디바이스에 다운받는 오피스보다 클라우드 기반의 웹오피스를 선호하는 것은 무엇보다 문서에 대한 보안(서버에서 생산, 편집, 공유되므로)과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기업용 오피스는 개별 직원들의 디바이스에 일일히 설치되는 형태가 아닌 클라우드기반의 웹오피스인 클라우드오피스로 사용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고

마루날 클라우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