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is Everything !!

2012.01.09 12:30

애플 아니 애플의 아이폰이 가져온 변화는 엄청납니다. 애플의 성공요소는 여러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지만, 저는 UX(User Experience)가 성공의 핵심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두꺼운 매뉴얼을 보지 않고도 3살짜리 아기부터 70이 넘는 노인분들까지 사용자의 기대와 직관대로 동작하는 UX는 스마프폰이라는 어려운 기기를 단번에 TV나 라디오같은 가전제품 수준으로 진입장벽을 낮추었습니다.


UX는 모바일에서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최근에 사용한 2가지 서비스 UX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아직도 세계와 경쟁하기에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체크아웃 액티브X 설치 과정 이게 최선인가요?


크로스 브라우징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될만큼 우리나라 웹페이지들도 IE가 아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도 레이아웃이 깨지지 않고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표준화가 많이 정착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노력들이 있어왔지만 스마트폰의 일반화로 인해서 어느날 갑자기 일어난 변화이기도 합니다.


[출처 : http://bit.ly/vWFK5k]


하지만, 절대로 변하지 않는 곳은 카드 결제나 인터넷 뱅킹이 필요한 사이트입니다. 책을 사든지, 옷을 사든지, 신발을 사든지 뭐를 사든지간에 IE에 온갖 보안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의 쓰레기같은 액티브X를 설치합니다.


액티브X를 제안한 MS에서조차 더 이상 기술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 기술인데사용을 권하지 않는데, 우리나라는 희한한 법/제도 등의 문제로 뭐 하나 사려면 무조건 IE로 액티브X 열나게 깔아주어야 합니다.


사실 내용도 보지 않고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여러 가지 보안상의 위험성을 떠나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사이트마다 필요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만, 최근에 네이버 체크아웃을 이용하면서 황당한 경험을 했습니다.



네이버 체크아웃은 대형 쇼핑몰이 아닌 중소규모의 쇼핑몰에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네이버 ID로 구매 및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인데, 저는 특정 제품을 한,두번 구입할 경우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모 사이트에서 제품을 확인하고 네이버 체크아웃을 이용해서 결제를 진행하려고 하니,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사실 황당한 것은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서는 열어놓은 IE를 모두 닫아야 한다는 겁니다. 자주 가는 쇼핑몰이야 로그인을 해서 장바구니에 담아 놓았지만 네이버 체크아웃은 상품을 선택하는 순간부터 대행이 되다보니...

결국 보안프로그램 설치하고 IE 새로 열어서 방문했었던 사이트에 가서 제품을 확인하여 다시 구매 절차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솔직히 국내 대부분의 결제 관련 사이트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일입니다만 국내 1위 업체인 네이버가 이런다니 아쉽습니다.

스크롤을 숨겨놓은 갤럭시 노트 카메라 옵션

요즘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입니다
IMG_5215
IMG_5215 by 이홍영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지금까지 사실 수 많은 PDA, PDA폰 및 스마트폰을 사용해왔지만 갤럭시 노트는 아이폰과 함께 제대로 쓸만한 스마트폰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만큼 제품의 완성도나 상품성 그리고 UX가 아이폰에 근접한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카메라를 사용하다가 기본 설정된 해상도가 너무 커서 환경설정을 수정하려고 환경설정을 누르고는 순간 당황하였습니다. 아래 캡쳐화면처럼 보이는데요.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는 다른 직원에게 물어보았더니 환경설정을 클릭하고 펼쳐진 메뉴에 손을 대면 오른쪽에 스크롤이 보이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나온다고 알려주더군요. -_-

처음부터 스크롤이 보여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야 스크롤을 아래로 움직이면 추가로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테니까요. 물론 사용자 설명서를 보라고 이야기해주겠지만, 글로벌 1위를 목표로 하는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의 UX치고는 아쉽습니다.

그래서

국내 1위인 네이버와 글로벌 거의 1위인 삼성전자의 UX를 경험하면서 좀 더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고 무엇보다 디테일에서도 완성도를 높여야 진정한 1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네이버 체크아웃이랑 갤럭시노트 짱 좋아요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혹시 아셨나요? 아래 손가락 추천 클릭에 1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신고

마루날 Mobile , , ,

  1. Blog Icon
    초보

    스크롤바를 넣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다른 화면과 일관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다른 방식으로 아래쪽에 뭔가 더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아 그렇군요 ^^

    어떤것이 되었든지
    아래에 추가로 내용이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제대로 된 UX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