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스턴트 검색의 의미

2010.09.14 17:13
구글에서 새로운 검색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물론 google.com에만 적용되어 있고 아직 한국 서비스에는 반영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구글은 이 서비스를 왜 출시했을까요? 자신들의 빠른 쿼리 처리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서일까요? 아니면 뭘까요? 사용자에게 어떤 효용성이 있을까 계속 생각을 해보지만, 뚜렸하게 떠오르는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나 잘났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으로 본다면 제가 너무 단순한 걸까요?

구글 인스턴트 검색 런칭 소식을 듣고는 처음 사용해 보면서 황당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왜 제공하는 것일까요? 처음에 1, 2개의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확신하는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car라고 질의어를 입력하기도 전에 ca만 입력했을때 바로 검색결과를 carmax 기준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추천검색어가 사용자의 검색의도와 정확하게 맞다면 사용자들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될 것 같고, 사용자의 검색의도와 다른 검색어의 결과과 보여진다면 보면서 번잡스럽다고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를 살펴보니, 구글의 인스턴트 검색을 통해서 야후와 MS의 제휴에 대한 구글의 대답이라고 하는데... 솔직히는 구글의 버즈와 같은 서비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계속 사용해보니 구글 인스턴트 검색은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사용자에게 꽤나 유용한 서비스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사용자들이 데이터 통신 비용 발생부분이 이슈가 되겠지만, 대부분의 사용자가 정액제를 사용한다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그때도 중요한 것은 처음 1,2개의 검색결과가 매우 정확해야지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튼 검색엔진에서 정확한 검색결과에 버금갈 만큼 중요한 것은 데이터 수집속도(주기), 색인속도, 쿼리처리 속도 등의 속도입니다. 구글은 대용량에 데이터를 이렇게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다는 기술적인 우월성을 보여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특별한 유용성을 주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그냥 가세요? O_O;;; 추천(손가락 클릭)도 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세요~ ^^)


신고

마루날 정보검색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