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트렌드북 2010

2010.04.19 15:48
인기 검색어가 중요한 이유가 뭘까요?

[출처 : 다음 검색트렌드 홈]


검색어라는 것은 사람들이 검색엔진에 와서 입력한 키워드(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에 대하여 구체적인 키워드로 표현한다는 점입니다. 즉, 자주 입력되는 검색어를 통해서 사람들이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포털 검색 서비스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빵가루처럼 뿌려 놓는 것이라고 혹평하는(검색하러 와서 인기 검색어에 정신 팔려서 이것 저것 클릭하면서 포털에서 노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람들도 있지만, 해외에서는 찾아보기 어렵고(구글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는 한다) 인터넷 전반을 다루는 관심사는 쉽게 얻을 수 있는 귀한 정보입니다.

이 책은 어떤 면에서 인기 검색어와 비슷한 유용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인터넷 트렌드북 2010 - 8점
Rankey Data Lab 지음/e비즈북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터넷 트래픽 조사 업체는 랭키닷컴코리안클릭입니다. 트래픽이 중요한 것은 모든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의 기본 자료가 되겠죠? 예를 들어 1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라면 10들이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에 광고나 프로모션을 하고 싶을 테니까요.

랭키닷컴의 조사방식은 사용자 컴퓨터에 깔린 툴바를 토대로 지표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코리안클릭의 경우 전체 인터넷 사용자를 대표하는 5천명의 패널을 선정하고 이들의 로그를 기반으로 지표 산출합니다. 어느 것이 더 정확하냐는 것은 의미없는 질문이구요. 발표되는 데이터를 통해서 방향성 등을 이해하면 충분합니다.

따라서 이들 업체의 자료는 대부분 유료일만큼 유용합니다. 기업의 관심사와 특정 시점에서의 분석도 중요하지만, 이 책에서 발표하는 것처럼 한 해 전체를 분석한 결과는 매우 통찰력 있는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2009년 인터넷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뉴스캐스트, 인터넷 언론의 지각변동
* 통합 네이트, 재도약을 위한 시너지 전략
* 트위터, 전세계를 휩쓴 마이크로블로그 열풍
* 유튜브, 동영상 UCC 업계의 희비 교차
* 메신저 피싱, 고도화되는 인터넷 공격
* 대기업 쇼핑몰, 전자상거래 시장의 지각변동
* 아이폰, 모바일 웹 관련 비즈니스 본격 시작
* 저작권, 불법 다운로드와 지적 재산권 논란
* 맞춤검색, 포털 검색 대전
* 노짱에서 재범, 루저녀까지 인터넷 소통의 순기능과 역기능

[출처 : 본문 pp10]

개인적으로는 네이트의 도약과 트위터로 대표되는 마이크로 블로그 열풍 긜고 아이폰을 통해서 시작되는 모바일 웹에 대한 바람이 2009년에 매우 중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식으로든지 현재 네이버 독주체제에는 변화가 생길 것이고(저희 내부 자료를 보면 어떤 지점에는 네이버의 영향력이 많이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만) 아이폰이 일으킨 트위터 붐이 계속되어 모바일 웹까지 영향을 줄 것으로 2010년을 내다 볼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인터넷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은 한 권씩 사서 책상에 두고 참조할 만한 책입니다. 물론 랭키닷컴이나 코리안클릭에서 제공되는 유료 자료와 비교했을때 덜 상세한 느낌을 받기도 하지만, 전체 또는 특정 이슈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신고

마루날 독서일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