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검색 독주는 계속되는가?

정보검색 2008/02/22 09:16 Posted by 마루날
네이넘의 독주는 컨텐츠에서 시작된다.

구글과의 계약을 끝내고 자체 검색엔진으로 검색에 승부수를 던지려고 하고 있는 다음, 엔터프라이즈 검색엔진 전문업체까지 수직계열화에(코난-엠파스-네이트) 성공한(?) 네이트가 현재로서는 네이놈을 따라 잡을 수 있는 가장 촉망 받는 기대주로 보여진다.

네이넘의 검색 독주는 검색 기술 보다는 기획이나 컨텐츠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따라 잡기 위해서 다음이 이번 달 중순부터 카페 검색을 대대적으로 오픈 하여 네이놈을 따라 잡으려고 하고 있다.

카페 검색의 기능 오픈이 아니라 카페의 동의를 얻어서 검색 대상을 확대하는 작업을 그 동안 꾸준히 다음에서 진행해왔는데, 전체 다음 카페 데이터의 절반이 넘는 4억 건 정도를 반영할 것이라고 했는데 내가 잘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 오픈이 되지 않은 것 같다.

네이넘의 확실한 경쟁 우위인 지식인을 어떻게든 잡아보겠다는 생각같은데, 네이넘이 뭐든지 대답해 주는 데이터의 coverage에서 강점이 있지만 그 데이터의 신뢰도에 대해서는 네이넘에서도 손 놓고 있는 것이 하루 이틀 일이 아니기 때문에 카페의 데이터라는 신뢰도 높은 컨텐츠로 경쟁하겠다는 생각인 것 같다.

네이넘의 지식인을 이용하는 것은 신뢰도 때문이 아니라 뭐든지 라는 coverage때문인데 뭔가 경쟁 포인트를 잘못 잡은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넘과의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어 보지?

네이트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쉽지 않은 M&A로 이룩한 제국이다. 유무선 통합이라는 절대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을 못 잡는 모습을 보면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엠파스를 인수하여 코난이라는 딸린 식구까지 얻어서 수직계열화 비슷한 흉내를 내었지만, 검색엔진 기술이라는 것이 드라마틱하게 차이가 나는 기술이 아니라면 실제로 일반 사용자들은 그 차이를 절대로 못 느낀다.

엠파스든 코난이든 내 자식이라고 끼고 앉아 있으면 도깨비 방망이처럼 뭐든 해주지는 못할 텐데 차라리 네이트는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위치인 것 같은데, 엄마인 SKT와 함께 아예 무선 쪽으로 경기장을 옮겨서 승부를 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보기에는 현재 네이넘이든 다음이든 모바일이라는 패러다임에서는 그저 뉴비일뿐이니까


네이넘의 블랙홀 현상은 어쩔 수 없다?

첫눈이 네이넘에 인수된 이후에 이렇다 할 새로운 검색엔진 업체가 등장하지 못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네이넘이라는 블랙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연초라서 인력채용이 많이 이루어지는데 네이넘의 경력채용 공고 이후 이력서가 확 줄었다는 지인들의 얘기를 언급하지 않아도 네이넘의 인력 블랙홀 현상은 검색엔진에 대한 새롭거나 의미 있는 시도를 어렵게 하는 것 같다.

네이넘 랩을 보니 인력들을 활용해서 뭔가를 하는 것 같기는 한데 주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예전처럼 배고프고 밤새가면서 도전하는 것보다는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시대 흐름 상 새로운 검색벤처는 결국 학맥이나 인맥을 통한 소규모의 인력을 통한 도전에서 비롯될 수 있어 보인다.

몇몇 업체들이 생겨나서 의미 있는 시도를 준비 중인데, 첫눈처럼 녹아 사라지지 말고 끝까지 살아남아서 네이놈을 후려쳐 주기를 바란다.



TRACKBACK :: http://ithelink.net/trackback/230 관련글 쓰기

  1. 다음 검색 엔진을 자체 개발했다고 하던데요? 어떤것이 바뀌었나요?

    Tracked from Daum 신지식  삭제

    다음에서 검색엔진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고 들었어요~~ 개로 개발된 검색 에진에 대해 알려주세요~

    2008/04/03 00:1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엔진이라고 보다는 광고와 시작페이지 때문인것 같네요.

    보통 친구들이 시작페이지를 네이버로 하고 있더군요. 전 다음...

    친구집 갈때마다 다음이나 엠파스 네이트 시작 페이지를 바꾸어 버립니다만..

    독주는 안 좋겠죠 ㅎㅎㅎ


    아 그리고 메인 메일이 어디냐에 따라 틀려 지기도 합니다.

    2008/02/22 11:20
  2. ashtone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다음과 SK컴즈 검색엔진의 수준을 아시나요? 명확히 공개될리가 없긴 하지만,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바로 판단해 보건데 3개사의 검색엔진 수준을 비교해보면 네이버의 독주가 단순히 '컨텐츠 때문'이라고 결론내리는 것은 성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스피어에서야 네이버 검색엔진을 똥으로 취급하지만, 그렇다고 다음과 엠파스의 검색엔진이 네이버보다 좋은데, 단순히 컨텐츠때문이다?.. 글쎄요. 과연...?

    2008/02/22 12:38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맞습니다. 검색엔진의 수준이라는 것이 말씀하신대로 컨텐츠 때문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검색엔진에 사용된 기술과 기획이 결합된 결과겠죠?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제가 직접 보지 못했으니 추측이겠지만, 검색엔진에 사용된 기술에서는 큰 차이가 없기때문이고 그렇다면 기획과 컨텐츠의 경쟁에서 우위에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대한 불만은 충분히 더 잘할 수 있음에도 적당히(?) 만드는 것 때문입니다. ^^;;

      2008/02/22 12:48
  3. BlogIcon 점프컷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카로운 분석글 잘 읽었습니다.^^

    2008/02/22 12:45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날까롭기는요? ^^

      그냥 몇가지 이슈를 연결해본것 뿐입니다.
      개별 이슈가 다양한 측면이 있으니 어떤면에서는
      저의 억지인지도 모릅니다.

      2008/02/22 12:46
  4. 정광진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하하~재미있는 글이네요~귀엽습니다!
    저도 네이버의 독주에 다음이나 구글이 경쟁자로 나서서
    새로운 시장 흐름을 만들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2008/02/22 12:59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

      경쟁을 통해서 더 나은 서비스가 나올거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2008/02/22 13:19
  5. BlogIcon markov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네이버의 독주가 이어지든 다크호스가 나타나서 네이버를 후려치든(^^;), 그저 여러 기업들이 활발한 경합을 벌여 웹의 발전이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다만, 네이트에 대해서는 저는 좀 다른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SKT와 네이트 역시, 무선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은 뉴비 수준으로 보여요. 인프라 독점하고 컨텐츠 제공 업체들 삥뜯는 것 말고는 무선 쪽으로 별다른 노하우가 있어보이지 않고, 기술면에서는 (유선이든 무선이든) 네이버나 다음이 훨씬 앞서있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면에서 봐도, 앞으로도 쭉 통신회사 특유의 근성을 버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인프라를 만들어놓으면 다른 수익 모델은 생각 못하고 어떻게든 '사용자에게서' 돈을 뽑아내려고 하는 성향.. 이건 아직도 유선 전화망을 버리지 못하는 KT도 마찬가지죠.

    2008/02/22 14:38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네..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검색서비스를 보면 기술도 중요하지만 컨텐츠나 전략 등이 중요하니까, *개도 자기집에서 반은 먹고 들어간다니까 고려를 해봐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

      해외사례에 비해 우리나라 무선환경이 뒤쳐져있으니 의지를 가지고 드라이브를 걸면 어떨까 합니다.

      2008/02/22 14:46
  6.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글쓴 분께는 약간 죄송한 소리지만, 글쓴 분이 생각하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능력과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적으로는 대부분의 분들이 아시는 것 보다 훨씬 많은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듯 하네요.

    인력 블랙홀 현상은 저도 동감합니다만, 그 생각의 방향도 다르게 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네이버가 생각없이 사람만 많이 뽑고 본다는건 오해입니다. 신입을 그렇게 뽑는다면 몰라도 경력을 훨씬 많이 뽑는것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일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그렇지만, 글쓴분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매우 정확한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가 하고자 하는것도 대체로 정확한 컨텐츠의 제공이 목적이니까요. 한글로 된 데이터 자체가 국내에 많은것이 아니기 때문에 컨텐츠 생산이 가능한 방향으로 간 네이버의 선택은 어찌보면 필연적인것입니다.

    2008/02/23 03:46
    • BlogIcon 마루날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검색엔진을 웹서비스로 제공하려면 굉장히 많은 기술이 적용되고, 실제로 그런 기술들 하나 하나의 난이도가 매우 높죠.

      하지만, 대부분의 기술이 사용자들이 실감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니고 무엇보다 기술의 발전속도가 가지고 있는 리소스에 비해서 더디다는 것이 안타까운 것입니다.

      좋은 인력도 많고 테스트 베드도 좋고 데이터도 어느 정도 있고 돈도 많은데도 길게 보고 가기보다는 쉽게 하려고 하는 것 같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2008/02/23 08:47

◀ Prev 1  ...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 440  Next ▶
BLOG main image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
소셜미디어, 웹 오피스,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서치, 모바일 에 관심 있음. 분석, 화내기 잘해요. 책읽기, 등산 좋아해요. 잠실, 올림픽공원 자주 가요. 모든 비린내 싫어해요. YO~
by 마루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40)
e-Business (104)
Social Web (57)
eBook | office | Cloud (2)
Management (23)
독서일기 (127)
Startup (1)
모바일 (6)
정보검색 (101)
Etc. (19)

당신을 위해 준비한 모임

마루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